■ 유혹하는 것만이 생존한다.
■ 유혹자의 9가지 유형
로버트 그린(Robert Green) <<유혹의 기술(the art of sedduction)>>
● 1. 코케트(the Coquette) - 냉담한 나르시시스트형
- 붙잡을 수 없는 그림자와 같은 유형. 마음을 주는 척 하다가 갑자기 돌아서서
상대를 혼란스럽게 만들어 결국에는 매달리도록 만드는 유형
- 열띤 성동뒤에 갑자기 모습을 감춰 대중과의 거리를 유지했던 마오쩌뚱
부탁을 들어줄 듯 말 듯하면서 상대를 달아오르게 했던 나폴레옹의 연인 조세핀
앤디워홀, 엘리자베스1세 등
● 2. 카리스마(the Charismatic) - 열정적인 신념가형
- 램프의 불꽃처럼 사람을 강하게 끌어당기며, 분명한 목적과 신비감이 열정과
결합해 흡인력있는 자석과 같은 유형
- 말콤 엑스, 크리슈나무르티, 드골, 잔 다르크, 나폴레옹 등
● 3. 스타(the Star) - 신비로운 우상형
- 항상 돋보이는 형상을 유지하는 스타와 같은 유형. 대리만족을 제공한다
- 영화배우 마를렌느 디트리히, 존.F케네디 대통령, 생제르맹 백작 등
● 4. 세이렌(the Siren) - 요부형
- 성적인 매력을 극대화해 남성을 유혹하는 유형
- 클레오파트라, 폴린 보나파르트, 서시 등
● 5. 레키으(the Rake) - 바람둥이형
- 세이렌처럼 관능적인 매력으로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는 유형
- 돈 후안, 엘비스 페레슬리, 가브리엘 단눈치오, 리슐리외, 바이런 등
● 6. 아이디얼 러버(the Ideal Lover)- 헌신적인 연인형
- 깨진 꿈을 다시 실현시켜줄 것 같은 구원자의 모습
- 카사노바, 퐁퐈두르 부인(루이15세의 여인), 세르게이 살티코프(러시아 예카테
리나2세의 연인)
● 7. 댄디(the Dandy)- 창조적 스타일리스트형
- 누군가가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의 모범을 보여줌으로써 사람을 매혹하는 형
- 루돌프 발렌티노(무성영화시대의 주인공), 보우 브로머(넥타이 매는 법을 개발)
루 살로메(니체의 여인)
● 8. 내츄럴(the Natural) - 천진난만형
- 천진난만한 모습으로 경계심을 풀게하고 호감을 불러 일으키는 형
- 버킹엄 공작, 찰린 채플린
● 9. 차머 (the Charmer) - 능란한 외교가 형
- 상대의 뒤에서 빛을 발하는 간접조명과도 같은 존재
- 벤저민 디즈데일리(빅토리아여왕시대의 총리), 주은래(모택동)
■ 유혹은 생존에의 사투
- 파트릭 르무안 <<유혹의 심리학>> "인간은 어떻게 서로에게 매혹되는가?"
- 시장에서 고객을 유혹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 유혹의 기술
1. 상대를 안심시킨 후 허를 찔러라.
-헨리 키신저의 협상스타일 (지루한 사항으로 지치게 만들고, 상대가 긴장이 풀
릴즈음 과감한 요구를 제시)
2. 대비 효과를 노려라.
- 상대의 단점과 나의 장점을 대비
- 1980년 미국 대선 : 우유부단한 카터 VS 자신감 넘치는 레이건
3. 상대의 방어본능을 잠재워라.
- 상대의 경직된 마음을 누그려뜨려 방어본능을 저하시키고, 내면 깊숙이 들어가
상대와 공감대를 형성 (빅토리아여왕의 마음의 문을 연 디즈데일리)
4. 유머와 풍자로 상황을 반전시켜라
- 아무리 격하거나 모욕적인 발언이 오가도 흔들리지 않은 디즈데일리 총리
유머와 풍자로 침착하게 상대의 공격을 받아넘기고 자신의 견해를 관철시킴.
5. 이야기를 통해 유혹의 힘을 지속시켜라
- <<아라비안 나이트>>의 샤푸리 야르왕 과 목숨을 건지고왕비가 된
세헤라자데 (호기심을 자극하고 끊임없이 이야기를 이어가는 능력)
6. 감각적인 최면효과로 유혹하라.
- 조카인 광서제를 몰아내고 왕권을 잡은 서태후.
서구 7개국 대사부인들을 자금성연회에 초청하여 따뜻하고 자애로우며
위엄과 품위가 넘치는 인물로 보이게 함.
■ 비즈니스는 고객을 향한 쉼없는 유혹이다.
- 유혹은 생존을 위한 사투!
- 첫째, 남을 따라하는 대신 자신만의 멋과 맛을 발견할 줄 아는 능력을 개발
둘째, 싫증나지 않는 새로움을 약속
셋째, 스스로 지치지 않게 유혹 그 자체를 즐겨야 한다.
넷째, 지체하지 말고 유혹의 결실을 만끽해야
마지막으로, 쉬지 말고 다시 유혹해야 한다.
■ 소프트파워, 그 유혹의 힘을 키워라
- 조지푸 나이(Joseph S.Nye,Jr. 하버드대학교 케네디스쿨학장)
"소프트파워란 강제나 보상보다는 마음을 끄는 힘, 즉 유혹의 힘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 능력을 말한다."
- 소프트파워는 곧 유혹의 힘이고, 유혹의 힘은 다름아닌 매력이다.
- 기업은 시장에 대해, 상품은 고객에 대해, 학교는 학생에 대해, 나라는 국민에 대해
상대가 싫증나지 않게 쉼없이 유혹해야 한다.
'진정한 나만의 매력은 무엇인가?
나의 소프트파워는 무엇인가?
나의 말랑말랑한 힘은 무엇인가?'
'지혜의 향기 > 독서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 8 - 전쟁, 먼저 사람을 얻어라 (0) | 2008.11.19 |
---|---|
chapter 7 - 매너, 마음의 문을 여는 열쇠 (0) | 2008.11.19 |
chapter 5 -욕망, 결코 포화되지 않는 시장 (0) | 2008.11.19 |
chapter 5 - 하워드 가드너의 4가지 저작에 대해 (0) | 2008.11.19 |
신간 소개-세계사를 뒤흔든 16가지 발견 (0) | 2008.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