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 향기/독서노트

chapter 6 - 유혹, 소리없는 점령군

인생멘토장인규 2008. 11. 19. 15:43

 

■ 유혹하는 것만이 생존한다.

 

■ 유혹자의 9가지 유형

 

   로버트 그린(Robert Green) <<유혹의 기술(the art of sedduction)>>

 

   ● 1. 코케트(the Coquette) - 냉담한 나르시시스트형

           - 붙잡을 수 없는 그림자와 같은 유형. 마음을 주는 척 하다가 갑자기 돌아서서

             상대를 혼란스럽게 만들어 결국에는 매달리도록 만드는 유형

           - 열띤 성동뒤에 갑자기 모습을 감춰 대중과의 거리를 유지했던 마오쩌뚱

             부탁을 들어줄 듯 말 듯하면서 상대를 달아오르게 했던 나폴레옹의 연인 조세핀

             앤디워홀, 엘리자베스1세 등

 

   ● 2. 카리스마(the Charismatic) - 열정적인 신념가형

           - 램프의 불꽃처럼 사람을 강하게 끌어당기며, 분명한 목적과 신비감이 열정과

             결합해 흡인력있는 자석과 같은 유형

           - 말콤 엑스, 크리슈나무르티, 드골, 잔 다르크, 나폴레옹 등

 

   ● 3. 스타(the Star) - 신비로운 우상형

           - 항상 돋보이는 형상을 유지하는 스타와 같은 유형. 대리만족을 제공한다

           - 영화배우 마를렌느 디트리히, 존.F케네디 대통령, 생제르맹 백작 등

 

   ● 4. 세이렌(the Siren) - 요부형

           - 성적인 매력을 극대화해 남성을 유혹하는 유형

           - 클레오파트라, 폴린 보나파르트, 서시 등

 

   ● 5. 레키으(the Rake) - 바람둥이형

           - 세이렌처럼 관능적인 매력으로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는 유형

           - 돈 후안, 엘비스 페레슬리, 가브리엘 단눈치오, 리슐리외, 바이런  등

     

   ● 6. 아이디얼 러버(the Ideal Lover)- 헌신적인 연인형

           - 깨진 꿈을 다시 실현시켜줄 것 같은 구원자의 모습

           - 카사노바, 퐁퐈두르 부인(루이15세의 여인), 세르게이 살티코프(러시아 예카테

              리나2세의 연인)

 

   ● 7. 댄디(the Dandy)- 창조적 스타일리스트형

           - 누군가가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의 모범을 보여줌으로써 사람을 매혹하는 형

           - 루돌프 발렌티노(무성영화시대의 주인공), 보우 브로머(넥타이 매는 법을 개발)

              루 살로메(니체의 여인)

 

   ● 8. 내츄럴(the Natural) - 천진난만형

           - 천진난만한 모습으로 경계심을 풀게하고 호감을 불러 일으키는 형

           - 버킹엄 공작, 찰린 채플린

 

   ● 9. 차머 (the Charmer) - 능란한 외교가 형

           - 상대의 뒤에서 빛을 발하는 간접조명과도 같은 존재

           - 벤저민 디즈데일리(빅토리아여왕시대의 총리), 주은래(모택동)

 

 

■ 유혹은 생존에의 사투

 

    - 파트릭 르무안 <<유혹의 심리학>> "인간은 어떻게 서로에게 매혹되는가?"

    - 시장에서 고객을 유혹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 유혹의 기술

        1. 상대를 안심시킨 후 허를 찔러라.

            -헨리 키신저의 협상스타일 (지루한 사항으로 지치게 만들고, 상대가 긴장이 풀

             릴즈음 과감한 요구를 제시) 

        2. 대비 효과를 노려라.

            - 상대의 단점과 나의 장점을 대비

            - 1980년 미국 대선 : 우유부단한 카터 VS  자신감 넘치는 레이건

        3. 상대의 방어본능을 잠재워라.

            - 상대의 경직된 마음을 누그려뜨려 방어본능을 저하시키고, 내면 깊숙이 들어가

               상대와 공감대를 형성 (빅토리아여왕의 마음의 문을 연 디즈데일리)

        4. 유머와 풍자로 상황을 반전시켜라

            - 아무리 격하거나 모욕적인 발언이 오가도 흔들리지 않은 디즈데일리 총리

               유머와 풍자로 침착하게 상대의 공격을 받아넘기고 자신의 견해를 관철시킴.

        5. 이야기를 통해 유혹의 힘을 지속시켜라

            - <<아라비안 나이트>>의 샤푸리 야르왕 과 목숨을 건지고왕비가 된

              세헤라자데 (호기심을 자극하고 끊임없이 이야기를 이어가는 능력)

        6. 감각적인 최면효과로 유혹하라.

            - 조카인 광서제를 몰아내고 왕권을 잡은 서태후.

              서구 7개국 대사부인들을 자금성연회에 초청하여 따뜻하고 자애로우며

              위엄과 품위가 넘치는 인물로 보이게 함.

 

  ■ 비즈니스는 고객을 향한 쉼없는 유혹이다.

 

      - 유혹은 생존을 위한 사투!

      - 첫째, 남을 따라하는 대신 자신만의 멋과 맛을 발견할 줄 아는 능력을 개발

        둘째, 싫증나지 않는 새로움을 약속

        셋째, 스스로 지치지 않게 유혹 그 자체를 즐겨야 한다.

        넷째, 지체하지 말고 유혹의 결실을 만끽해야

        마지막으로, 쉬지 말고 다시 유혹해야 한다.

 

 

   ■ 소프트파워, 그 유혹의 힘을 키워라

 

       - 조지푸 나이(Joseph S.Nye,Jr. 하버드대학교 케네디스쿨학장)

          "소프트파워란 강제나 보상보다는 마음을 끄는 힘, 즉 유혹의 힘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 능력을 말한다."

       - 소프트파워는 곧 유혹의 힘이고, 유혹의 힘은 다름아닌 매력이다.

       - 기업은 시장에 대해, 상품은 고객에 대해, 학교는 학생에 대해, 나라는 국민에 대해

        상대가 싫증나지 않게 쉼없이 유혹해야 한다.

 

         '진정한 나만의 매력은 무엇인가?

          나의 소프트파워는 무엇인가?

          나의 말랑말랑한 힘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