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끊임없이 학습하라
- 학습조직
- 지식도 끊임없이 만들어 가야(저직이든 개인이든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 나만의 감성 바이러스를 만들어라
- '가을의 속도' : 산머리에서 산아래로 하루 40미터씩, 북에서 남쪽으로 하루 25키로
미터씩 소리없이 이동.
- tipping point : 소리 소문없이 확산되는 무언가로 인해, 어느 순간 극적인 변화상황이
연출 되는 것을 말한다.
( 70년대 미국 북동부에 살던 백인들이 도시로 밀려드는 흑인들을 피해
어느 순간 교외로 빠져나간 현상을 가리키는 도시인구사회학의 용어)
- 티핑포인트는 시장에서 나타나는 감성바이러스의 전염 현상이자, 급속한 마음 변화
현상이다.
(Wolverine World Wide 社의 Hush Puppies 의 사례: 뉴욕 소호거리의 젊은 디자이너
들의 퍼포먼스와 기획전을 통해 한물갔던 허시파피 브랜드가 뜻밖의 티핑포인트를
맞이함)
- 아이디어와 상품과 메시지와 행동은 바이러스처럼 전파된다.
■ 시장은 공감의 장이다.
- 필요에 따른 상품을 파는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지만, 욕망을 담은 상품을 파는
시장은 새롭게 확장되고 끝없이 펼쳐진다.
- 욕망의 시장, 감성의 시장은 한계가 없다.
- 예) 자동차 시장은 계속해서 팽창하고 있다.
나이키(승리, 불패,신화 의 이야기를 제품에 담고 있다)
몽블랑만년필, 루이비통 핸드백 등
소위 잘 나가는 제품은 상품의 질이 아닌 상품에 담긴 이야기가 승부수를 던진다
- 열린 감성시장에서는 무엇보다도 '감성휘몰이'를 해내는 사람과 조직이 이긴다.
- 쟈크 라캉(정신분석학자) :"필요는 충족될 수 있지만 욕망은 결코 충족될 수 없다"
- 필요의 관점에서는 포화상태라도 욕망의 관점에서는 시장은 항상 불포화된
블루오션이다.
- 제1산업: 농업,어업,임업,목축업
제2산업: 제조업,공업
제3산업: 물류,유통,서비스업
제4산업: IT 등 하이테크산업
제5산업: 하이터치의 고감성, 고부가가치의 마음산업(mind industry)
*** 기업의 CEO는 마음산업을 이끌만한 '감성리더십'을 갖추고, 기업은
강력한 감성바이러스가 담긴 '이야기가 있는 상품'을 내놓아야 한다.
'지혜의 향기 > 독서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 7 - 매너, 마음의 문을 여는 열쇠 (0) | 2008.11.19 |
---|---|
chapter 6 - 유혹, 소리없는 점령군 (0) | 2008.11.19 |
chapter 5 - 하워드 가드너의 4가지 저작에 대해 (0) | 2008.11.19 |
신간 소개-세계사를 뒤흔든 16가지 발견 (0) | 2008.11.19 |
chapter 5 -욕망, 결코 포화되지 않는 시장 (0) | 2008.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