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란 누군가의 기대를 받고
또 누군가에게 자신을 보여야 하는 존재이다.
결국 매너란 상대에게 보여지고 기대되는 나를
규격화하는 행동양식이다.
■ 매너의 힘
-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MBA 과정에서 CEO들에게 한 질문
"당신이 성공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인은 무엇인가?"
-->93%가 '매너'를 꼽음
■ 원칙이 분명하면 유연해 질 수 있다.
- manner : 라틴어 '마누아리우스(manuarius)' 에서 유래
'manus(hand 손이라는 뜻)' 와 'arius(방식,방법을 의미)'의 복합어
'손의 방법,손으로 하는 방식 즉 구체적인 행위 방식을 뜻한다.
- '에티켓(etiquette)' '커티시(courtesy)' '프로토콜(protocol)'
● 에티켓 : 예절,예법, 동업자간의 불문율
(2가지 설이 존재)
- 1. 베르사유 궁전 주위에 말뚝을 박아 외부인 출입금지 표시
2. 베르사유 궁전을 출입할 때 지켜야 하는 유의사항과 예절을
적은 쪽지(ticket)에서 유래
● 커티시 : 에티켓이 단순히 '줄입금지' '출입제한'을 의미하였지만
이후 궁중의 각종예법(커티시)을 가리키는 말로 발전
루이14세에 완전한 규격을 갖추었고 나폴레옹시절 국내공식의전
의 형식으로 법령화됨.
● 프로토콜: 외교상의 의전,의례,의식 따위를 뜻함.
국가간 외교뿐 아니라 기업에게도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임원이 되려면 프로토콜에 능해야 한다.
- 에티켓과 매너는 어떻게 다를까?
: 에티켓은 행동기준이며 매너는 그것을 행동으로 나타내는 방법이다.
예) 노인에게 자리를 양보해야 한다는 룰은 에티켓이고, 자리를 양보하는
행위는 매너이다.
일화) 엘리자베스 여왕의 만찬에 초대된 중국관리들이 핑거볼(finger bowl)에
담긴 손 닦는 물을 차인줄 알고 마심. 즉 에티켓에 어긋나게 행동함.
엘리자베스 여왕은 그들이 당황하지 않도록 같이 그것을 마심으로써
비록 에티켓에는 어긋났지만 훌륭한 매너를 보여줌.
■ 매너는 마음의 문을 여는 열쇠다.
- 사람은 상호의존관계
- 조지 허버트 미드(G.H.Mead) ,<<마음,나,그리고 사회(Mind,Self,and Society1934>>
--->상징적 상호작용론 (Symbolic Interactionism)
(그림 :p221)
¶ 사람들은 마주치고 소통한다. 하지만 '본래의 나(I)'로 만나서 소통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게 '보여지고 기대되어 진 나(me)'로 만나서 소통하는 것이다.
- 좋은 관계, 좋은 커뮤니케이션은 상대방이 기대하는 나, 상대방이 보는 내 모습이 상
대에게 만족스러울 때 가능해 진다.
- 사람이 매너를 중시는 이유는 나의 me 와 상대방의 me 가 마주하기 때문이다.
(좋은 매너는 공감과 신뢰, 감동을 준다)
- 매너란 '삶을 멋지고 성공적으로 영위할 줄 아는 방법' (프랑스)
- 매너는 배려다, '관계에 대한 감수성'이다.
■ 문화와 문명, 그리고 매너의 등장
- 문화(culture)는 '밭을 갈다'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cultus','cultura'에서 유래
로마 철학자 키케로가 '영혼의 도야(cultura animi)'라는 표현을 쓴 이후
물질적 언어에서 정신적 언어로 전환되어 '교양' 또는 '문화'라는 뜻을 갖게 됨.
- 문화란 개념이 독일에서 문화과학이란 학문의 영역으로 발전한 데 비해
영국과 프랑스에서는 정신적인 면 보다 물질적인 면에 중점을 둔 '문명(civiliza
tion)'이라는 개념이 더 많이 쓰임. 문명은 '시민' 이란 뜻의 라틴어 'civis'에서 유래
- 18세기 후반 부터는 '문명' 이 '세련된 그 무엇'을 의미하게 됨. 그 기준은 '궁정예절'
- '문명화'란 궁정에절을 훈련 받으면서 교양을 갖춘 세련미를 몸에 익히는 것을 의미
- '시민됨'을 가늠했던 'civilitas'개념이 궁정예절을 아느냐 모르느냐에 따라 구별되는
'문명'개념으로 발전
■ 매너의 변천사
● 1단계 : 중세의 봉건적 궁정예절 단계
-궁정 영주와 기사의 상호의존 관계에서 형성된 궁정예절(courtesy)
- 친구와 적, 열광과 혐오,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의 구분
● 2단계: 17세기 절대주의적.귀족적 궁정예절 단계
- 왕과 귀족과 부르주아 사이의 의존관계에서 형성된 궁정예절(civilitas)
- 봉건귀족들이 신흥부르주아들과 차별화하고 왕과의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 궁정예절을 법제화함
● 3단계 : 18~19세기 부르주아적 예절단계
- 궁정예절이 부르주아들에게 전파되면서 매너의 국민화,민주화가 이루어
짐. 이� 부터 매너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게 기대하는 행위 패턴의
총체로 정의됨.
☞ 매너의 역사, 문명화과정을 이끈 힘은 권력의 차이를 보존하고 그것을 유지하려는
끊임없는 노력. 자신들의 신분 질서를 유지하고 이를 다른 계층과 차별화하려는
전략이 내포되어 있음
■ 매너도 시대에 따라 변한다
- 포크가 전 유럽인의 식탁에 놓이기까지 500년 이상이 걸림
(11세기 베네치아공국에 시집온 비잔틴 공주가 삼지창(포크)사용 )
- 13세기 탄호이저 <<궁정 매너>>
에라스무스 1530년 <<소년들의 예절론>>
- 라 살(La Salle)의 <<기독교적 예법과 예절의 준칙(1729)>>
■ 매너의 공간지리학, 차이의 이해
- 지역간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
- 인도인의 암소숭배, 유태인과 무슬림이 돼지고기를 피함
■ 매너가 실력이다
- 실학자 이덕무의 <<사소절(士小節)>>
● 내사단(內四端) :인의예지(仁義禮智)
●기오품:부자유친,군신유의,부부유별,장유유서,붕우유신
●외구용(外九容)
1. 족용중(足容重) - 발을 무겁게 하라. 가볍게 처신하지 말라는 의미
2. 수용공(手容恭)- 손은 공손하게 하라.손으로 장난치지 말라
3. 목용단(目容端)- 눈은 단정하게 두어라. 건강한 눈빛을 가져라
4. 구용지(口容止)- 입을 함부로 놀리지 말라.
5. 성용정(聲容靜)- 말을 할 �는 차분하고 조용하게 하라.흥분해서 말하지 말라
6. 기용숙(氣容肅)- 숨소리를 고르게 하라.기운을 항상 단정히 하라
7. 두용직(頭容直)- 머리를 곧게 세워라.머리를 똑바로 드는 것은 떳떳함의 표현
8.입용덕(立容德)- 서 있는 모습은 반드시 덕이 있게하라.의젓하게 서 있으라
9.색용장(色容莊)-얼굴빛을 밝고 씩씩하게 하라
¶ 글로벌 리더는 타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그 문화에 맞게끔 행동할 수 있고, 그 문화
를 현지인 처럼 받아 들일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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