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 향기/독서노트

chapter 5 -욕망, 결코 포화되지 않는 시장

인생멘토장인규 2008. 11. 19. 15:42

 

■ 끊임없이 학습하라

 

   - 학습조직

   - 지식도 끊임없이 만들어 가야(저직이든 개인이든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 나만의 감성 바이러스를 만들어라

 

   - '가을의 속도' : 산머리에서 산아래로 하루 40미터씩, 북에서 남쪽으로 하루 25키로

                            미터씩 소리없이 이동.

   - tipping point : 소리 소문없이 확산되는 무언가로 인해, 어느 순간 극적인 변화상황이

                          연출 되는 것을 말한다.

                          ( 70년대 미국 북동부에 살던 백인들이 도시로 밀려드는 흑인들을 피해

                            어느 순간 교외로 빠져나간 현상을 가리키는 도시인구사회학의 용어)

   - 티핑포인트는 시장에서 나타나는 감성바이러스의 전염 현상이자, 급속한 마음 변화

     현상이다.

     (Wolverine World Wide 社의 Hush Puppies 의 사례: 뉴욕 소호거리의 젊은 디자이너

      들의 퍼포먼스와 기획전을 통해 한물갔던 허시파피 브랜드가 뜻밖의 티핑포인트를

       맞이함)

   - 아이디어와 상품과 메시지와 행동은 바이러스처럼 전파된다.

 

■ 시장은 공감의 장이다.

 

    - 필요에 따른 상품을 파는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지만, 욕망을 담은 상품을 파는

       시장은 새롭게 확장되고 끝없이 펼쳐진다.

    - 욕망의 시장, 감성의 시장은 한계가 없다.

    - 예) 자동차 시장은 계속해서 팽창하고 있다.

            나이키(승리, 불패,신화 의 이야기를 제품에 담고 있다)

            몽블랑만년필, 루이비통 핸드백 등

            소위 잘 나가는 제품은 상품의 질이 아닌 상품에 담긴 이야기가 승부수를 던진다

   - 열린 감성시장에서는 무엇보다도 '감성휘몰이'를 해내는 사람과 조직이 이긴다.

   - 쟈크 라캉(정신분석학자) :"필요는 충족될 수 있지만 욕망은 결코 충족될 수 없다"

   - 필요의 관점에서는 포화상태라도 욕망의 관점에서는 시장은 항상 불포화된

     블루오션이다.

   - 제1산업: 농업,어업,임업,목축업

     제2산업: 제조업,공업

     제3산업: 물류,유통,서비스업

     제4산업: IT 등 하이테크산업

     제5산업: 하이터치의 고감성, 고부가가치의 마음산업(mind industry)

 

 *** 기업의 CEO는 마음산업을 이끌만한 '감성리더십'을 갖추고, 기업은

      강력한 감성바이러스가 담긴 '이야기가 있는 상품'을 내놓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