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 향기/독서노트

chapter 5 - 하워드 가드너의 4가지 저작에 대해

인생멘토장인규 2008. 11. 19. 15:37

■ 마음의 틀

 

 - 핵심 키워드 : '다중 지능 이론'

                        - 첫째: 지능은 다원적이다.

                        - 둘째: 지능은 선험적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 셋째: 지능은 특정한 문화적 배경과 역사적 상황속에서 달리 평가될 수

                                   있다. 

                        - 넷째: 지능은 테스트결과로 규정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노먼 게슈윈드(Norman Geschwind)의 강연에 자극을 받고 인간의 뇌를 연구

     - 게슈윈드: 인간의 우뇌와 좌뇌가 각각 그 맡은 역할과 기능이 다르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밝혀낸 학자.

  - 가드너는 지능을 '특정한 방식으로 구체적인 형태의 정보들을 처리하는 생물심리학적

     능력'이라고 정의. 인간을 8과 1/2개의 지능을 소유한 유기체로 봄.

 

   ● 언어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 구어와 문어에 대한 민감성,언어 학습 능력,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언어 활

          용 능력

       - 유머, 말잇기게임, 낱말 맞추기 등에 능하다.

       - 법률가, 웅변가, 작가, 시인

       - 스토리텔링 능력과 직결. 비즈니스세계에서 리더의 필수요건이 되고 있다.

 

   ● 논리수학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수학적인 조작을 수행하며 과학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탐구하는 능력

       - 수학자, 논리학자, 과학자

       - 여러 시나리오를 두고 최선의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경영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 

         됨.

 

   ● 음악지능 (musical intelligence)

       - 연주,음악적 양식의 이해, 작곡 기술 등을 수반하는 지적 능력

       - 벤저민 잰더(Beniamin Zander :지휘자) "음악과 비즈니스 사이에 유사성이 존재한

          다. 대규모 조직의 경영과 오케스트라 지휘의 원칙이 흡사하다"

  

   ● 공간지능 (spatial intelligence)

       - 넓은 공간을 인지하고 다루는 잠재력. 마음속에 공간적 표상이나 이미지를 구성하

         는 능력 및 이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능력

       - 건축가, 조각가, 외과의사,체스선수, 그래픽 아티스트

 

   ● 신체운동 지능 (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몸 전체나 일부를 활용하는 능력

       - 운동선수,기능공,외과의사 등

 

   ● 대인 지능 (interpersonal intelligence)

       - 타인의 욕구와 동기, 의도를 이해하고 타인과 효과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능력

       - 판매원,교사, 임상가들, 종교와 정치지도자들,비즈니스맨 특히 마케팅분야

 

   ● 자성 지능 (intrapersonal intelligence)

       - 자기를 이해하고 자신의 욕망,두려움,재능 등을 컨트롤해 효율적인 삶을 살아가는

         잠재력

       - 강한 책임감이 요구되는 위치의 사람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

 

   ● 자연 지능 (naturalist intelligence)

       - 자연 현상에 대한 유형을 규정하고 분류하는 능력. 자연생태와 민감하게 상호작용

          하는 지능

       - 동식물학자, 환경운동가, 풍수가

 

   ● 실존 지능 (하워드는 완전한 지능으로 인정하지 않고 유보)

       -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왜 여기에 존재하는가?" "우리는 왜 죽는가?"

       - 이러한 질문을 던지고 사색하는 능력, 종교적 영적 지능

   

       * 상징과 관련된 지능- 언어,논리수학,음악 지능

       * 물질적 대상과 연관된 지능 - 공간, 신체운동,자연 지능

       * 사람과 관련된 지능 - 대인, 자성 지능

 

   " 사람들은 결코 똑같이 태어나지 않으며, 지능 또한 다르다" -하워드 가더느

 

     공부는 못해도 나만의 차이를 만들어 내는 일은 불가능하지 않다.

     그 차이가 바로 가치이며 경쟁력이 될 수 있다.

 

 

■ 창조하는 마음 (creating minds)

 

    - 19세기 준반 부터 20세기 전반에 걸쳐 살았던 7명의 창조적 인물 연구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논리수학 영역

      마하트마 간디 : 대인관계 영역

      마샤 그레이엄 : 신체운동 영역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 음악 영역

      T.S 엘리엇 : 언어 영역

      지그문트 프로이드 : 자성 영역

      파블로 피카소 : 공간 영역

 

   - 창의성에 대한 두가지 특징 발견

     첫째 : '10-10-10 법칙'

               --> 10년의 숙성기간을 거치고 나서 10년간 발휘되고 10년간 다른 분야로 확산

                     된다. 하여 10년은 목숨걸고 해봐야 하는 셈이다.

     둘째 : 창의성은 '섯살 아이'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볼 때 피어 난다.

              창의성의 천재들은 모두 어린아이의 감수성을 체화하고 있었다.

              아이들은 편견을 가진 어른들이 흉내낼 수 없는 방식으로 사물과 사태의 본질

              을 꿰뚫는다.

 

    

■ 이끄는 마음 (leading minds)

 

    -마거릿 미드(문화인류학자)

     " 그 어떤 문화도 홀로 지혜를 독점하지는 못한다. 생태적으로 모든 차원에서 우월한 

       문화란 없다."

    - 리더는 새로운 관점에서 사람들의 가치관을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 '스토리 텔러'로서의 리더를 강조. 리더는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사람이다.

    - 사람의 마음을 변화시키는 데 가장 적합한 도구는 이야기다.

      " 진정한 리더가 되려거든 스토리 텔러가 되라!!!"

    - 리더의 3가지 유형 : 전통적인 이야기를 그대로 재현하는 리더

                                   전통적인 이야기를 새롭게 각색하는 리더

                                   완전히 새로운 이야기를 창조하는 리더

   

  <<사례>

     1. 문화인류학자 마거릿 미드

     2. 맨해튼계획의 책임자로 대규모 과학자 집단을 이끌고 핵무기 개발에 성공한

        이론 물리학자 로버트 오펜하이머

     3. 30살에 시카고대학 총장이 되어 고전 연구와 철학적 토론을 바탕으로 고등교육

        이념을 제창한 로버트 허친스

     4. 1920년대 GM이 포드를 꺽고 정상에 오르게 한 GM의 전설적 CEO 알프레드 슬론

         주니어

     5. 2차세계대전 후 전후 서유럽 복구에 기여했던 군인이자 정치인인 조지 마셜

     6. 초기 교회의 순수성회복을 주창하고 냉전 시대에 긴장완화를 위해 노력하며

         카톨릭의 현대화에 기여한 교황 요한 23세

     7. 테오도르 루스벨트 대통령의 조카이자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의 아내로

        진보적인 인권의식의 소유자였던 엘리너 루스벨트

     8. 인권을 외치다 암살당한 미국 흑인 인권운동가 마틴 루터 킹 목사

     9. 고질적인 영국병을 고친 마거릿 대처 영국 수상

    10. 샤를 드골에 맞서 프랑스의 국제주의적역할을 제창했던 경제학자이자

         외교관이었던 장 모네

    11. 비폭력 저항을 선언하고 끝까지 실천했던 마하트마 간디

 

      * 대처 스토리텔링

       " 영국은 길을 잃었습니다" - 1979년 보수당 당수로 출마하며

       " 나는 이 나라를 구할 수 있는 사람이 나 외에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 노동은 고장중 (Labour isn't working)"

 

      * 엘리너 루스벨트

         "어제는 역사, 내일은 미스테리, 오늘은 선물 (Yesterday is history, tomorrow

          is mystery, today is present)"

 

      * 마틴 루터 킹

          " 나에겐 꿈이 있습니다 (I have a dream)"

 

      * 간디

          " 비폭력으로 맞서라!"

 

 이처럼 자신이 만든 이야기를 실천할 수 있을 때 스토리 텔링의 파워와 리더쉽의

 힘도 극대화 된다.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이야기여야 하고, 기억하기 쉬워야 하며, 다채로워야 할 뿐 아니라 무엇보다 진실해야 한다. 또한 그 이야기의 진실성과 진정성을 실행과 실천을 통해

입증해야 한다.

 

 

■ 변화하는 마음 (changing minds)

 

   -'마음의 변화'란  그동안 통상적으로 생각해왔던 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방법을

     택하게 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 마음의 변화는 행동의 변화로 이어져야 한다.

   - 무엇이 마음에 변화를 일크키는가? (가드너 '마음변화의 7가지 지렛대')

       1. 이성 (reason) : 관련요소들을 확인하고하나 하나 따져본 다음 전체적인 평가

       2. 연구 조사(research) :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 통계자료를 사용

       3. 동조(resonance) : 빈틈없는 논리, 적절한 연구 조사, 청중의 동조가 있을 때

                                      마음  변화의 최대의 효과가 나타난다

       4. 표상의 재구성(representational redescriptions) : 마음의 변화는 그 내용이

           수많은 형식들을 통해 반복적으로 제공될 때 보다 강한 확신을 줄 수 있다.

       5. 자원과 보상(resources) : 심리학적 관점에서 보상적 자원의 제공은 마음의

           변화를 긍정적 방향으로 이끌어 낸다.

       6. 실제 사건들(real world events) : 실제 사건들이 마음의 변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7. 저항(resistance) : 다양한 형태의 저항을 파악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