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엄쉬엄 여행의 추억/국내여행·마실

해안절경과 함께하는 이기대 해안산책길 걷기 (2009.8.5)

인생멘토장인규 2009. 8. 7. 19:03

해안절경과 함께하는 '부산 이기대 해안걷기'

(2009.8.5)

"해안절경을 보며 오륙도까지 걸어요"

관광특구 해운대에 새롭게 떠 오른 관광콘텐츠인 '문탠로드' 가 있다면

부산 남구 용호동일원의 이기대(二妓臺)공원에는 해안절벽을 따라 조성된 해안산책길이 있다.

해운대 달맞이고개와 철길사이 숲길을 걷는 '문탠로드' 와 송정 구덕포까지 걷는 '삼포걷기' 가 파도소리와 기차소리를 벗삼아 걷는 숲길이라면, '이기대 해안산책길' 은 말 그대로 파도소리를 들으며 바다에 접한

암반위를 걷는 길이다.

'이기대해안산책길'은 동생말~어울마당~농바위~오륙도해맞이공원으로 이어지는 4.7km 구간으로 용호동

동쪽에 위치한 장산봉이 바다와 면해 기기묘묘한 바위들이 약 2㎞에 걸쳐 장관을 이루고 있다. 바위들이

비스듬히 바다로 빠져드는 모습을 하고 있어 경관이 빼어나고 낚시터로도 각광받고 있다.

그 동안 군작전지구가 되어 민간인 출입이 금지되었다가 1993년에야 개방된 곳으로  공원이 조성되면서

바위반석에서 동해를 바라보는 경관과 밀려드는 파도를 바라보는 경관이 빼어나 최근들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 되었다. 여름휴가 마지막날 동서부부와 함께 간단한 차림으로 길을 나섰다.

▣ '이기대'에 대해

이기대(二妓臺)라는 명칭의 유래는 정확한 자료는 없으나 다음 3가지 설로 요약된다.

첫째는 조선시대 좌수영의 역사와 지리를 소개한 동래영지(東來營地-1850년 좌수사 李亨夏 편찬)에서 이기대라고 적고 있고 좌수영에서 남쪽으로 15리에 있으며 위에 두 기생의 무덤이 있어서 이기대라고 말한다고 할 뿐 구체적인 내용은 없다.(在營南十五里 上有 二妓臺云).

둘째는 경상좌수사가 두 기생을 데리고 놀아서 이기대라고 하였다는 말도 있으나 옛날 큰 벼슬을 한 관리들은 가는 곳마다 기생놀이를 했고 그래서 이기대라고 했다는데 근거 없는 말이 아닐 수는 없으나 천민에 속했던 두 기생의 무덤이 있다고 경관이 빼어난 곳의 이름을 그렇게 지었다는 것이 납득하기 어렵다는 것도 일반적인 견해이다.

셋째는 수영의 향토사학자 최한복(崔漢福 : 1895∼1968)에 의하면 임진왜란 때 왜군들이 수영성을 함락시키고는 부근의 경치 좋은 곳에서 축하잔치를 열었는데 그 때 수영의 의로운 기녀가 자청해서 잔치에 참가하여 왜장에게 술을 잔뜩 권하여 술에 취하게 한 후 왜장을 안고 물 속에 떨어져 죽었다는 것인데 그래서 二妓臺가 아닌 義妓臺가 맞는 이름이라고도 하였다 한다.
그런데 이기대(二妓臺)의 명칭은 공부(公簿)라고 할 수 있는 東來營地에서 이미 150여년 전에 종전의 기록을 근거로 二妓臺라고 하였으니 가장 설득력이 있다고 하겠다.

※ 두二자에 기생妓자이니 기생과는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지명이긴 하다.

(출처:남구청 홈페이지)

▲이기대공원입구인 '동생말'에서 출발하여 오륙도 선착장이 내려다보이는 '오륙도해

맞이공원'까지가 해안따라 걷기코스이다.(약 4.7Km). 해작사가 있는 백운포입구인

2도착지를 지나, 장산봉 이기대공원을 거쳐 출발지로 돌아오는 일주코스는 쉬엄쉬엄

해서 4시간 정도 소요된다.

▲ 사진의 우측끝지점 '동생말'에서 출발하여 좌측끝 오륙도앞 '오륙도해맞이공원'까지 장산봉(225.3m)

이 바다로 면한 동쪽 해안절벽위를 걷는 '해안산책길'이다. 광안대교와 동백섬, 해운대바다, 달맞이고개

가 한 눈에 들어뿐만아니라,  탁 트인 바다와 해안절벽을 때리는 파도가 장관이다.

▲ 멀리 황령산과 광안대교가 보이는 이곳이 해안산책길 출발지인 용호부두의 동생말(장산끝)이다.

▲바위사이를 연결한 다리를 걷노라면 바위를 철썩이는 파도소리에 마치 바다위를 걷는 느낌이 든다.

▲ 다리위에서 한 컷! 광안대교와 해운대 블루시티, 해운대의 주봉인 장산이 보인다.

▲ 다리밑에는 쉬엄없이 파도가 밀려와 포말로 부서지는 소리가 전신을 시원하게 한다. 기묘한 형상의

바위가 바다를 향해 표효하는 듯 하다.

▲ 해안길에 동굴이 있다. 길이는 길지 않으나 위에서 물이 떨어지며 안쪽으로 들어가면 좁아져 밤에는

제법 으시시할 듯 ^^

▲ 도보여행객에 대한 배려일까. 파도소리를 들으며 발바닥을 지압하고 잠시 쉬었다 가자 ^^

▲ 중간 중간 이정표가 있어 해안산책길과 장산봉 이기대공원으로 가는 길이 헷갈리지 않는다.

▲ 동생말에서 1km지점에 위치한 어울마당.

▲ 옛 군사작전지역의 상징인 해안진지가 요소요소에 설치되어 있다. 새총모양의 총걸이가 앙증스럽다.

▲ 이제 출발지는 아스라히 사라지고 넓게 펼쳐진 바위와 광안대교가 아름답다.

▲ 철조망이 나오면 우회해서 위쪽 계단으로 올라가 다시 해안길로 내려 선다.

▲ 해안절벽을 굽이굽이 돌며 끝없이 이어지는 해안산책길. 파도소리들으며 하염없이 걷고 또 걷는다^^

▲ 실탄사격 안전수칙안내문이 걸려있는 것으로 보아  예전에 해안사격연습장이었던 듯...

▲ 바위끝에서 낚시하는 강태공들. 아마 명당자리이지 싶다.

▲ 드디어 부산의 상징 오륙도가 시야에 들어온다. 오륙도 선착장까지는 1.6km 더 가야 한다.

▲ 농바위. 세개의 바위가 마치 사람형상을 하고 있다. 앉아 있는 돌부처같기도 하고, 새색시가 족두리를

쓰고 낭군을 기다리는 모습같기도 하고,  농사꾼 아낙네가 새참을 이고 있는 모습같기도 하고,망망대해

를 바라보고 있는 모습이 참으로 기묘하다. 하여 이 곳 사람들은 농바위를 망바위라고도 부른다 한다.

▲ 농바위를 뒤로하고 지나쳐온 원시림길. 앞에 거쳐온 길과는 사뭇 다른 느낌을 주는 곳이다.

▲ 해안산책로의 끝지점. 지나온 길과 동해바다를 내려다 보며 잠시 감상에 젖어 본다.

▲ 해안산책길을 나오면 SK뷰 아파트가 나오고,  아래에 오륙도 해맞이공원이 있다.

▲ 해맞이공원위에서 바라 본 오륙도. 오른쪽 끝에 선착장이 보인다.

▲ 오륙도 (수리섬-송곳섬-굴섬). 굴섬앞쪽 바다쪽에 등대가 있는 등대섬이 있다.

▲ 해맞이공원에서 바라본 오륙도. 앞쪽에 있는 섬이 우삭도다. ( 밀물이 들어오면 우삭도가 물에 잠겨

두 봉우리가 되는데  이때 두섬이 방패섬과 솔섬이다.)

<<오륙도 이야기>>

오륙도 단면도

오륙도 이미지

● 오륙도는 국가지정 문화재 명승 제24호로 부산 남구 용호동에 위치한다.

오륙도는 용호동 앞바다의 거센 물결 속에 솟아 있는 다섯개의 바위섬으로 육지에서 가까운것부터 우삭도 ( 밀물이 들어오면 우삭도가 물에 잠겨 두 봉우리가 되는데 이때 두섬이 방패섬솔섬이다.) , 수리섬,송곳섬,굴섬,등대섬으로 나뉘어져있다.

● 오륙도 이름의 유래는 1740년 편찬된 동래부지 산천조에 < 오륙도는 절영도의 동쪽에 있다. 봉우리와 뫼의 모양이 기이하고 바다 가운데 나란히 서 있으니 동쪽에서 보면 여섯봉우리이고 서쪽에서 보면 다섯봉우리가 되어 이렇게 이름한다> 라고 기록된데서 비롯 되었다.

● 섬이름을 살펴보면 , 육지에서 제일 가까운 섬으로 세찬 바람과 파도를 막아준다는 방패섬,섬의 꼭대기에 소나무가 자생하고 있는 솔섬. 갈매기를  노려 독수리들이 모여 들었다는 수리섬, 뾰족하게 생긴섬으로 크기는 작으나 제일 높은 송곳섬, 가장 큰 섬으로 커다란 굴이 있어 천정에서 떨어지는 물이 능히 한사람 몫의 음용수로 충분하다는 굴섬, 그리고 육지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등대섬은 평탄하여 밭섬이라고도 하였으나 등대가 세워진 뒤 부터 등대섬이라 불리어 졌으며 오륙도에 유일하게 사람이 거주하는 섬이다.

● 오륙도는 대한민국의 관문이며, 부산항을 드나드는 각종 선박은 반드시 이 곳을 지나야 하기 때문에 부산항의 상징이기도 하다. 국립해양조사원에서는 용호동에 소재하는 오륙도를 기준으로 동해와 남해로 구분하고 있다.

▲ 오륙도 해맞이공원. 해안산책길 걷기는 여기서 끝이 난다. 일주코스는 이곳을 출발하여 해작사로

내려가는 제2도착지인 백운포입구에서 장산봉 이기대공원을 거쳐 출발지인 동생말로 간다.

▲ 해군작전사령부가 있는 백운포.  백운포체육공원을 지나 신선대로 가기도 한다. 앞에 보이는 섬이

영도다. 영도의 끝 (가장 왼쪽 바다와 접한 곳)이 태종대다.

▲ 드디어 백운포입구 사거리에 도착.(동생말에서 여기 까지 쉬엄쉬엄 3시간 소요) 백운포로 조금 내려

가면  횟집이 있다. 그곳에서 시원한 물회로 점심을 먹고 해운대로 고고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