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 향기/독서노트

chapter 2 - 창의성, 새로운 문화를 만드는 힘

인생멘토장인규 2008. 11. 19. 13:37

 

"우리가 인문학이라는 길고 지루해 보이는 터널을 통과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우리 무의식속에 숨어 있는 창의를 의식쪽으로 밀어내기 위해서다"

 

- 창의성은 기존의 것들에서 벗어난 색다른 차이가 쉼없이 지속될 때 나타난다.

  즉 창의성이란 끊임없는 차이의 부각과 그 차이의 지속이다.

 

- 레오나르도 다 빈치 :"쇠붙이에 그치지말고 면도날이 되라"

  (쇠붙이가 면도날이 되려면 날마다 하루도 빠짐없이 숫돌에 가는 길 뿐이다)

 

-창의성 발현의 3요소 : 영역, 현장, 개인

  <<창의성의 즐거움>> 저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예 : 프리미어 리그 ==> '영역=축구 , 현장=프리미어리그, 개인=플레이어'

 

-궁즉통(窮卽通) :창의성은 절벽에 섰을 때 구현된다.

 

-고정관념의 교실에서 탈출하라

 ● 30 대 70의 원칙을 지켜야 한다.

     - 30%는 실질적인 업무에 쏟되 나머지 70%는 재충전과 여가 혹은 남들 눈에 하찮게

       여겨지는 것들에 투자하라.

 ● 400년 이상 된 고전을 많이 읽어라.

     - 고전에는 시대를 초월하는 깊이가 있다. 창의성은 이해로부터 나오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인문학이라는 길고 지루한 터널을 통과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우리 무의식

        속에 숨어 있는 창의를 의식쪽으로 밀어내기 위해서다.

 ● 몰입의 즐거움을 배워라.

     - 퀴리부인은 엄동설한에 난로도 없이 실험결과를 기다리며 실험실을 지켰다.

        미켈란젤로는 15년간이나 시스틴성당에 천장에 매달려 '천지창조'를 그렸다.

 

-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창의적 사고법 7가지

  1. 호기심-호기심은 발명과 발견의 발전소다.

  2. 실험정신- 무엇이든 의심하고 실험하라.실수에서 배워라

  3. 오감- 감각의 날을 세워라. 그만큼 세상도 열린다.

  4. 낯섦- 낯선 것에 도전하라. 낯선 것이 창의적 솔류션을 가져온다.

  5. 전뇌사고- 뇌전체로 사고할 때 입체적인 생각이 가능하다.

  6. 양손쓰기- 육체적 성질을 고착화시키지 말고 , 양손스기를 통해 균형감각을 키워야

                     한다.

  7. 연관사고- 모든 사물과 현상의 얽힘속에 창의가 숨어 있다.

 

- 다카하시 마코토의 4考法

  1.마음으로 생각하는 심고(心考)

  2. 머리로 생각하는 사고(思考)

  3. 손으로 생각하는 수고(手考)

  4. 발로 생각하는 족고(足考)

* 창의성이 발현되려면 마음,머리,손,발이 다 움직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