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 향기/Working together

백 마리째 원숭이 현상

인생멘토장인규 2008. 10. 19. 00:41

백 마리째 원숭이 현상 

1950년 일본의 미야자키(宮崎) 현 동해안의 고지마(幸島)라는 무인도에서 일어난 사건이다. 그곳에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일본 원숭이가 서식하고 있었는데, 먹이를 주어 길들이는데 성공했다. 먹이는 밭에서 막 뽑은 진흙투성이의 고구마였다.

원숭이들은 처음에는 고구마에 묻은 흙을 손으로 털어내고 먹었는데, 어느 날 한 마리의 젊은 암컷 원숭이가 강물에 고구마를 씻어먹기 시작했다. 그러자 다른 젊은 원숭이와 어미 원숭이가 그것을 차례로 흉내내기 시작했으며, 무리의 반 수 이상이 물로 씻어 먹기에 이르렀다.

어느 날 강물이 말랐다. 그러자 그들은 해안까지 진출하여, 바닷물로 고구마를 씻어 먹었다. 이 행위는 원숭이들에게 생각치 않은 부대 이익을 가져다 주었는데, 바닷물의 소금기가 고구마를 맛있게 한 것이다. 먹는 방법도 통째로 씻어 먹을 뿐만 아니라, 바닷물에 담가서는 한 입 베어먹고 또 담가서는 베어먹는 식으로 간을 맞춰 먹는 행동이 나타났다고 한다.


중요한 것은 그 다음이다.

고구마 씻기를 하는 원숭이 수가 어느 정도까지 늘어나자 이번에는 고지마 섬 이외 지역의 원숭이들 사이에서도 똑같은 행위가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났다. 불가사의하게도 이곳에서 멀리 떨어진 다카자키(高崎) 산을 비롯한 다른지역에 서식하는 원숭이들도 역시 고구마를 씻어먹기 시작했다.

물론 바다로 둘러싸인 고지마 섬의 원숭이와는 전혀 접촉이 없고 의사소통도 할 수 없는 , 따라서 모방할 수 없는 다른 무리의 원숭이들 사이에서 말이다.

이것이 '백 마리째 원숭이 현상'이라는 것이다.
어떤 행위를 하는 개체의 수가 일정량에 달하면 그 행동은 그 집단에만 국한되지 않고, 거리나 공간을 넘어 확산되어가는 것이다. 생물에게 나타나는 불가사의한 이 현상을 미국의 과학자 라이언 왓슨은 백마리째 원숭이 현상이라 이름 붙였다. 백 마리라는 숫자는 그 경계가 되는 일정량을 편의적으로 수치화 한 것이다.

왓슨은 <생명조류>라는 책에서 백 마리째 원숭이 현상을 소개하고, 인간의 문화와 유행의 원리를 그 현상으로 설명하려고 했다. 즉 어떤 사고방식이나 사상이 사회에 널리 전파되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그 원리는 '어떤것이 진리라고 생각되는 사람의 수가 일정 수에 달하면 그것은 만인에게 진리가 된다'는 것이다.


- 개인이 바뀌면 사회가 변한다

세상의 가치관이나 구조란 깨달은 10%의 사람에 의해 바뀐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깨달으려면 시간이 걸리겠지만 먼저 10%가 깨달으면, 즉 개인이 눈뜨기 시작하면 종의 의식이 변한다. 백 명의 사람이 의식을 바꾸고 지혜롭게 행동해가면 사회와 세계를 바꿀 수 있다. 세상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혁하는 데 제일 중요한 것은 좋다고 생각하는 일을 지체없이 시작하는 것이다. 남보다 빨리 깨달은 자가 먼저 행하는 백 마리째 원숭이가 되도록 노력하면 된다.


- 진리만이 세상을 좋게 한다

진리는 잘 전달되고 시대를 초월하여 전진한다. 좋고 양질의 것-말이나 사고방식, 기술, 사상, 생활방식, 이념, 원리 등-은 사람들이 수용하고 인식하기 쉽다. 따라서 광범하게 전달되어 많은 사람들 사이에 진리로 정착되어 간다.

진리는 좋은 면만 있고 나쁜 면이 없다. 진리와 어울리면 좋은 일만 일어나고, 나쁜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1)세상이라는 존재는 시간과 더불어 잘 되어가도록 이루어져 있다. 그 과정은 결코 직선이 아닌 나사모양이며, 따라서 완만하지만 확실히 양질의 방향으로 나아간다.


고지마 섬에서 2)제일 먼저 고구마 씻기를 시작한 것은 한살 반의 암컷이었다고 한다. 무리 중에 좋은 일, 새로운 행위를 솔선해서 실행한 것이 젊은 암컷이었던 점은 실로 상징적이다. 이 암컷은 매우 활발하고 영리한 원숭이로, 노는 방법도 다양했다고 한다. 이 행동을 전파한 것 역시 젊은 원숭이와 어미 원숭이였다.

한편, 무리의 80%가 고구마씻기를 하게 되어 행동이 무리 속에 정착한 지 3)10년이 지나도 완강히 이것을 수용하지 않았던 원숭이들 중에는 12세 이상의 어른 원숭이, 특히 수컷 원숭이가 많았다. 보수적인 아저씨 층이다. 인간도 45세를 넘은 남성은 높은 파동에 대한 동조 능력이 부족한 경향이 있다.

 

출처:휴넷

 

2004-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