心理야 노올자!/영화·사진치료

[스크랩] 치료적 수단으로서 영화의 활용

인생멘토장인규 2010. 9. 30. 10:01

치료적 수단으로서 영화의 활용 

1. 치료적 수단으로서 영화의 활용


심리치료에 영화를 이용하는 개념은 복잡하며 회기중에 볼 영화를 제안하거나, 내담자 또는 환자로부터 대화를 촉진하기 위한 수단으로 영화를 이용하는 것은 그 양상이 다양하다. 치료적 수단으로써 영화의 이용은 ‘은유(Metaphor)’와 상징의 해석과 관찰에 의하여 배우는 것처럼 이론적으로 다양한 과정을 전제로 한다.



1.1 은유/상징으로써 영화


영화는 즐기는 것과 이미지 상상, 은유를 통하여 관객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힘이 있다(Hesley & Hesley, 2001). 은유는 내담자나 환자의 시각으로 부터 또는 치료자의 시각이든지 간에 치료에 자주 사용되는 중요한 부분이며 임상가가 치료적 의미의 주제로 내담자 또는 환자에게 드러내는 독특하고 중요하게 사용되는 기술이다(Bertolino, 1999).


시각적 은유는 보여 지는 것들이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문화적 은유와 비슷하다. 시각적 은유의 사용은 사람들이 영적수준까지 감동 받을 수 있고, 의미를 발견하고, 삶을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것으로 경험하는 과정을 제공하며(Moore, 1998), 치료자 스타일과 현재 다양한 문제를 가진 내담자 또는 환자에게 사용하기가 적절하다(Schulenberg, 2003).


영화는 은유로 관객을 교육하고 새로운 태도를 촉진하는 즐거운 수단이 되며 은유가 사람들에게 경험과 상황을 다르게 보는 방법을 제공하고, 또한 은유는 사람들에게 여러 태도들 가운데서 선택할 기회를 제공하여 변화의 방법을 제공한다. 그와 같은 방법은 내담자 또는 환자 스스로 알게 되어 확신감이 증가하고 필요한 경우 치료적 안내로 활용하여 내담자 또는 환자를 강화시킬 수 도 있다. 시각적 은유는 정서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내담자 또는 환자와 작업할 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다(Moore, 1998).


1.2 관찰로써 학습


영화는 사람들에게 행동 또는 상징적인 행동의 모델과 개인적인 의견에 관한 표현을 할 수 있게 하며 이런 방식으로 사람들은 그들 자신을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을 배운다. 사람들은 그들과 비슷한 사람 또는 높은 수준의 전문적인 영성을 가진 사람들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다(Schulenberg, 2003).


Solomon(1995)은 영화는 부정적인 감정에 도전하고, 사고, 감정과 행동을 연결시키는 동안 관객을 즐겁게 하며 영화는 내담자 또는 환자에게 그들은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가르쳐 줄 힘을 가지고 있고, 편한 감각을 제공하여 그들을 도울 수 있다고 했다. 내담자 또는 환자는 그들의 지각에 도전하고 또는 확인하는 방법을 통하여 그들이 갖고 있는 비슷한 문제를 다른 사람들이 해결하는 것을 경험한다.

또한 영화는 새로운 생각과 부정적 사고방식에 대해 개선하도록 감각을 부추키며 영화관객은 극중인물의 행동을 기준으로 하여 무엇이 되어야 할지와 무엇이 되지 말아야 할 지를 배울 수 있다(Hesley & Hesley, 2001).


즉, 사람들은 극중인물이 묘사하는 행동과 결정을 근거로 하여 판단을 할 수 있다. 내담자 또는 환자가 영화를 본 후 열심히 하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처럼 영화를 통한 자신의 대안적인 해석을 경험하고 사실적인 관찰이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는 것이다.

영화집단치료


영화집단치료는 참가자가 느낌, 생각과 믿음에 대한 시작, 변화, 유지, 종결의 단계를 거치는 일종의 실험과 같다. 대체로 우리는 우리의 내적 관계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어떤 쟁점, 상황 또는 문제의 해결방안은 ① 반응(Reception) → ② ‘투사(Projection)’ → ③ ‘동일시(Identification’)/‘부정(Disavowement)’ → ④ ‘변화(Processing)’ → ⑤ ‘해결(Resolution)’ → ⑥ ‘내사(Introjection)’와 ‘토론(Discussion)’의 양식을 거친다. 영화 또는 편집된 영화장면들은 내적 관계의 매개체 역할을 한다.


참가자들은 영화를 보며 그들의 느낌, 생각과 믿음을 투사하며, 등장인물과 동일시하거나 부정하고 그 결과 어떤 변화가 오며 문제가 해결된다. 참가자들은 등장인물의 행동을 훈습하고 일단 문제해결에 대한 동기의 결과가 구체화되면 참가자들은 모든 변화를 자신의 현실에 받아들인다.


집단치료자는 참가자들에게 영화에 대한 느낌, 등장인물의 입장이라면 그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지지가 될 수 있는 질문을 통하여 대안적인 행동 등에 대해 질문을 한다. 참가자들의 반응과 이상적인 토론은 집단에 참가하는 동안 참가자들 개개인의 통찰이 반영된다. 그러므로 영화는 공동치료자 또는 교육자 라 할 수 있다.


영화집단치료는 참가자가 영화를 보며 즐기는 동안 교육적이며 치료적으로 되는 것이 최고의 가치라고 할 수 있다(Ulus, 2003).

출처 : 킴 스 심 리 연 구 소
글쓴이 : 따르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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