心理야 노올자!/영화·사진치료

[스크랩] 영화를 활용한 독서치료

인생멘토장인규 2010. 9. 30. 09:56
 

영화를 활용한 독서치료           

                                                                    - 이인순   


Ⅰ. 영화치료의 이론적 이해

   

  1.영화 치료 정의

    영화치료란 치료의 장에서 계속되는 중심이슈와 관련된 영화주인공들과 주제에 대해 치료자가 내담자와 토의하는 과정이다. 영화를 보게 하는 것은, 영화를 많은 치료의 partner중의 하나로 사용하는 것이며 이것은 치료적 활동 중의 하나이다. 영화를 통해 교육적, 오락적, 사회적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다. 치료매체로서의 영화의 장점은 자신을 벗어나 외부현실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한다는 것이다.


2.영화치료의 역사

  영화치료는 많은 면에서 독서치료와 같다. 영화를 치료도구로 사용하면 단 시간 안에 내담자와 상담자간에 대화를 촉진시켜준다. 영화치료를 통하여 내담자는 영화 속의 상황이나 인물 등을 통하여 자신을 돌아보며 깨닫지 못했던 문제의 통찰력을 얻거나 문제의 해결점을 찾기도 한다.

  영화치료법은 새로운 상담기법과 관련되지만, 영화치료의 뿌리는 고대 그리스에서 자취를 찾아볼 수 있다. 고대 그리스시대에는 드라마에서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카타르시스법(정화)을 사용하였다.

  캘리포니아 주립대 심리학과의 스튜어트 피소프 교수는 영화치료를 지난 30년대 유행했던 독서요법이 시대에 맞게 자연스레 발전된 것이라 했다. 핀란드에서 정신보건 간호사로 활동하고 있는 pckka Makipap는 우리는 이미 우리의 삶에서 자기치료(self-cure), 자기치유(self-healing)를 위해 활용하고 있으며 따라서 영화치료 99%는 우리의 일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자가 요법(self-therapy)이라고 한다.

  이렇게 영화치료법은 수년전부터 시나리오에서 연출에 이르기까지 헐리우드의 영화 제작에 심리학 및 정신분석학 전문가들이 참여하면서 시작되었다.

영화가 20세기 후반의 문학이나 다름없는 자리를 차지하면서 요즈음 사람들은 책에서 읽은 것보다 본 것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한다. 현대는 활자의 시대를 지나 영상의 시대에 있다. 어릴 때부터 TV를 보고 자란 영상시대 현대인들의 공통된 특징 중의 하나는 “너 어제 그 프로 봤니?”라는 일상적인 대화에서 드러난다.


  3.영화치료의 가치

  ․ 심미적인 경험을 통해 즐거움과 대리만족을 경험한다.

  ․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가르침을 제공한다.

  ․ 다양한 삶의 경험을 통해 닥쳐올 문제들에 대해 대처할 힘을 기른다.

  ․ 영화를 금광에 비유한다. 광산에서 금을 캐내듯 인물의 동일시를 통해 숨겨져 있던 내면의 힘을 승화시킨다.

  ․ 억압되어 있는 문제를 의식하도록 도와준다.

  ․ 정서적인 이완을 통해 걱정을 감소시킴으로써 편안하도록 도와준다.

  ․ 우리의 인식을 깨우쳐서 새로운 인격의 동참이 이루어진다.

  ․ 다른 사람에게 보이거나 간섭받지 않고 자기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스스로 자연스럽게 연습할 기회를 준다.

  ․ 분별력 있는 감정의 조화가 일어난다.

  ․ 등장인물에 내부 감정을 투영시킨다. 다른 이와 다른 점과 진실 된 자기의 위치를 찾는다.

  ․ 다른 이와 우리자신의 더 깊은 이해에 도달한다.

  ․ (다른 사람의 문제를 보면서 자신의 문제를 깨닫는 기회)

  ․ 가치관과 태도를 재검토하도록 도와준다.

  ․ 책이나 다른 유형의 예술과 삶의 가치에 대해 비판적이고 심미적인 안목을 갖도록 해준다.

 

  4. 치료 매체로서의 책과 영화

세대가 변하면서 구세대, 신세대, X세대, W세대 등으로 각 세대마다 보여주는 특징이 있다. Bibliotherapy에서 영화치료로의 전환/병행은 그런 면에서 자연스럽다고 볼 수 있다. 즉 각 세대마다 익숙한 매체가 있고 익숙한 매체로 말미암아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다.

 

   1)Bibliotherapy와 영화치료와의 관계

    영화치료는 독서치료와 공통의 목적, 장점, 한계를 지닌다. 즉 영화치료는 독서치료의 연장선에 있다.

 

   2)영화치료와 Bibliotherapy와의 차이점

   ․영화치료는 대부분 픽션영화를 쓴다.

   ․영화치료는 일반의 삶을 보여주고 내담자는 치료자와의 대화 속에 자신에게 맞는 가이드라인을 찾는다.

   ․영화는 좀더 넓은 해석을 허용하고 제공한다.

   ․영화는 재미있고 시간이 적게 들고 일상생활의 부분이다.

 

   3)Bibliotherapy에서보다 영화치료에서 더 고려할 점

    ․ 폭력성, 선정성, 언어사용, 성차별/주로 여성의 비하 및 성 상품화, 무국적성에 따른 문화적 사대주의 문제

 

   4)치료적 메타포로서의 영화

영화는 변화를 거부하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보여준다.(not telling but showing) 이와 같은 이유로 영화는 저항이 심한 내담자에게도 효과적인 치료도구가 될 수 있다. 단 영화를 보여줄 때 그 영화의 과정에 심한 저항을 보이는 경우 그것을 제대로 프로세스 할 수 있는 치료자의 능력이 요구된다. 영화를 보는 행위는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거리를 두게 만드는 기회를 갖는다는 것이다. 영화를 봄으로서 자신의 생애를 서술하는 주인공으로 만드는 기회를 마련하기도 한다.


Ⅱ. 수업진행계획

1.차시별수업계획 

차시

수업주제

내용

관련자료

비고

1

대상자 평가하기

치료대상자 평가

․ 문장완성검사(SCT)

․ 자기긍정도 측정

․ 아침독서시간활용

2~3

영화보기

<로빙화>영화보기

․ 영화감상문

․ 영화<로빙화>

․ 학급자치시간 활용

․ 영화감상 후 감상    문 쓰기

․ 숙제-‘로빙화’를 보   고나서 완성해 오기

4

생각나누기

영화내용 돌아보기

영화내용 생각나누기

주제가 같은 영화 찾기

․ ‘로빙화’를 보고나서

․국어시간활용

 

2.수업 진행 과정

  일반적으로 독서치료는 발달적 혹은 특정하고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참여자가 다양한

문학 작품들을 매개로 하여 치료자와 일대일이나 집단으로 토론, 글쓰기, 그림그리기, 역할극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의 적응과 성장 및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얻는 것을 뜻하는 넓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여기에서 말하는 다양한 문

학 작품들에는 인쇄된 글, 영화나 비디오 같은 시청각자료, 자신의 일기 등 글쓰기 작품도 모

두 포함될 수 있다.

  위 작품들 중에서 영화(비디오)를 선택해서 수업을 한 이유는 학생들에게 있어서 영화는 책

보다도 훨씬 친근한 매체이기 때문이다. 현대는 활자의 시대를 지나 영상의 시대에 있어 어릴

때부터 TV를 보고 자란 영상시대 청소년들은 책에서 읽은 것보다 본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많

이 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영화는 영화 속의 상황이나 인물 등을 통하여 자신을 돌아보며

깨닫지 못했던 통찰력을 얻거나 문제의 해결점을 찾기도 하고 자신을 벗어나 외부현실에 관심

을 갖도록 유도해 치료매체로서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수업은 본인이 담임을 하고 있는 2학년 1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담임반이라 학생들

개개인의 특성이나 이해 정도 등을 타 반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침독서시간을 통하여 문장 완성검사와 자기 긍정도 측정을 하였고, 토요일 자치시간(2시간)

을 이용해 영화를 보았으며 국어시간 1시간을 할애해서 영화를 보고 난 후의 여러 생각들을

나눠보았다. 

  영화를 선정하는 데는 시간이 꽤 걸렸다.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아이들이 주로 보는 영화들

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기도 하고 자료를 찾아보기도 하였다. 위에서 실시한 두 검사를 분석

한 후 참고하여 선정하였다.

  문장완성검사(SCT)는 투사적 성격검사로 사용되고 있는데, 연상검사의 응용으로서 발전된

것이다.  검사방법은 검사 대상자에게 짧은 단어나 구를 제시하고 대상자가 자유롭게 문장으

로 미완성 문장을 완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검사 시 시간제한을 두지 않았으며 빨리 빨리 쓰

도록 했고 연필이나 볼펜을 사용하도록 했다. 또 글씨나 문장의 좋고 나쁨이나 맞거나 틀리는

답이 없으므로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을 쓰도록 유도했다.

  이 검사를 통해 성격적인 요인으로 지적 능력, 정의적 측면, 가치 지향적 측면, 정신 역동

적 측면을 알아볼 수 있었고,결정적 요인으로 신체적요인, 가정적 성장적요인, 대인적 사회적

요인 등을 파악할 수 있어 개인의 성격이나 적응 상태를 이해할 수 있었다.

  자기긍정도 측정을 통해서는 자기 자신에 대해 평소에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위 2가지 검사를 통해서 본 결과 우리 반 학생들은 독서치료 대상자 유형에서도 발달적 및

환경적 위기에서 오는 문제로 고민하는 학생들이 많음을 발견했다. 두드러진 특성 몇 가지를

보면 ①또래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여 따돌림을 받는다.

     ②자신감이 부족하여 자기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한다.

     ③가난한 생활환경으로 모든 일에 위축되어 있다.

     ④부모의 이혼으로 어려운 환경에 처해, 말 수가 줄고 표정이 어둡다.

     ⑤스스로 불행하다고 생각하거나 슬퍼하고 우울해한다. 

     ⑥지나치게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거나 매달리는 경향이 있다.

     ⑦주의 집중을 못하고 안절부절 못한다.

     ⑧소심하고 쉽게 무안해지며 걱정이 많다.

  위 특성들 중에서 가난한 생활환경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못하거나 경제적 어려움으

로 꿈을 접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한 학생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선정한 영화가

<로빙화>였다. 영화를 보고난 후 느낌이 사라지기전에 즉시 감상문을 써 보게 하였고, 숙제

로 개인 활동지 ‘로빙화를 보고나서’를 써 오게 했다. 영화감상문과 활동지의 답을 보고

학생의 고민과 상황을 짐작할 수 있었다.

  본시 수업시간에는 자신이 써온 활동지를 보면서 생각나누기를 해 보았다. 위 행동특성 중

②③④⑤에 해당하는 문제를 가진 학생들의 감상문을 보면 다른 학생들보다도 이 작품에 감동

을 많이 받은 것 같았다. 재미로 보는 영화와 치료적 목적을 갖고 보는 영화를 보는 것은 차

이가 있기에 인물과 그들의 관계에 초점을 둔 질문을 많이 하였다. 학생들에게 어떻게 인물이

초기에 나타나는지, 어떻게 인물이 곤경에 대처하는지, 어떻게 인물이 영화말미에 변화하는지

에 주의를 기울이며 질문을 하였다. 또한 의식적인 동일화를 강조하기도 하였다. 어떤 인물들

이 가장 개인적으로 비슷한 느낌을 주는지, 어떤 행동을 닮고 싶은지, 영화 속 인물이 고민하

는 이슈들이 학생들 자신의 그것과 어떻게  비슷한지, 인물이 문제해결에 접근하는 방식이 자

신의 그것과 비슷한지 아닌지, 위 행동특성에 해당된 학생들의 답변이 많이 나오도록 유도했다.

생각나누기 중간 중간에 희망과 격려의 메시지를 보내거나, 역할모델을 제공하거나, 내적 힘

을 발견하게 하고 강화시키거나, 동일한 감정을 유발시키려고 애를 썼다. 그리고 이<로빙화>와

비슷한 주제를 가진 영화가 무엇이 있는지 같이 찾아보았다. 그 대안적 영화로는          이

이야기되었다. 대안적 영화를 제시해주고 친구나 가족과 함께 다른 영화를 보도록 제안했다.

생각나누기가 끝나고 활동한 소감을 발표하고 본 수업을 마쳤다.

  이 수업 후 후속조치로는 문제행동특성을 보인 학생들이 깨달은 바를 쉽게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격려했다. 그리고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수행할 만한 합리적인 행동을 발전시키도록 도

와주고 , 자신이 결심한 바를 실제 행동에 옮겼는지 모니터하고, 결심한 행동이 효과적이 될

때까지 재시도하도록 격려했다.


Ⅲ.교수학습과정안 

활동주제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꿈과 희망을 키워나가자

지도일시

2004년 10월

지도대상

2학년 1반

장소

2-1교실

활동목표

가난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살아가는 등장인물들에 대해 생각을 나눠보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 받을 수 있다.

관련영화 및 준비물

<로빙화>영화, 활동지-‘로빙화’를 보고나서

학습단계

교수 - 학습활동

학습자료

도입 

(5분)

▷ 학습목표확인

   ․로빙화 주제곡을 들려준다.

   ․학생들은 영화내용을 떠올려보며 학습목표를 재확인한다.

▷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의 바른 자세 설명하기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바른 자세로 솔직하게 이야기한다.

비디오 

본수업 

(35분)

▷ 영화내용 돌아보기

   ․영화의 제목으로 쓰인 ‘로빙화’란 꽃의 일생과 소년 아명의 삶을 비교해보고 제목을 ‘로빙화’라고 붙인 감독의 의도에 대해 생각해본다.

   ․영화 속의 소년 아명처럼 매너리즘이라는 가시덩굴로 인해 제대로 피어나지도 못하고 시들어버리는 꽃이 우리 주위에는 많이 있다. 우리가 앞으로 청산해야 될 삶의 타성들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보자.

  

▷영화내용 생각나누기

   ․이 영화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인물은 누구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이 영화에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인물은 누구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이 영화에서 나와 가장 닮은 인물은 누구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이 영화는 어떤 상황에 처한 사람이 보면 가장 도움을 많이 받겠는가?

   ․자신이 좋아하는 어떤 일을 주변 환경 때문에 포기한 적이 있었는가?  있었다면 어떤 일로 언제 그랬는가?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자신은 어떻게 그 난관을 극복하였는가? 자신의 경험담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면?

   ․만약 이 영화 속의 주인공처럼 자신의 꿈이 좌절된다면 자신은 어떻게 대처해 나가겠는가?

  

▷대안 찾기

․이 영화가 주는 메시지와 유사한 내용을 가진 영화를 찾아보면?

활동지- 

‘로빙화’를 보고나서

마무리 

(5분)

생각나누기를 하면서 느낀 소감을 발표해본다.

 


  

로빙화를 보고나서

                    중학교 (  )학년 (  )반 이름(      )

1. 영화의 제목으로 쓰인 ‘로빙화’란 꽃의 일생과 소년 아명의 삶을 비교하여 이 영화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또 감독이 의도했던 상관관계도 함께 찾아봅시다.

 

2. 영화 속의 소년 아명처럼 매너리즘이라는 가시덩굴로 인하여 제대로 피어나지도 못하고 시들어버리는 꽃이 우리 주위에는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앞으로 청산해야 될 삶의 타성들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봅시다.



3. 이 영화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장면은?



4. 제일 마음에 드는 인물은, 그  이유는?



5. 제일 마음에 들지 않는 인물은, 그 이유는?



6. 나와 제일 닮은 인물은, 그 이유는?



7. 가장 마음에 와 닿은 표현은, 그 이유는?


8. 어떤 사람들이 보면 가장 도움을 받을까? 그 이유는?


9. 우리 가족과 가장 닮은 인물은?


10. (       )와 (       )의 관계를 보니 (      )와 (      )가 생각난다.


11. 주인공이 변하기 시작한 시점은?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12. 내가 주인공의 상담가라면?


13. 이 영화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장면은, 그 이유는?

 

 


                            영화감상문

       (                  )을 보고나서

        갈뫼중학교  (    )학년   (    )반  (    )번  이름:(                   )

감상한 날은?

감독은?

주연배우는?

상영시간은?

 

 

♣ 느낀 점은?

♣ 내가 뽑은 명장면, 명대사는?


문장 완성도 검사


                                  이름:(                  )[남/여]19  년  월  일생

                                  학교:   갈뫼중학교      2학년   (  )반    (  )번

◎ 이제부터 여러분들에게 간단한 작문을 부탁합니다.

◎ 다음의 낱말로 시작되는 문장을 완성시켜 보십시오.

◎ 반드시 자기의 솔직한 마음을 그대로 말해야하며 하나도 빠뜨리지 말고 모두 써 주십시오

1.내가 가장 행복한 때는..........................................................................................................

2.내가 좀 더 어렸다면.............................................................................................................

3.나는 친구가 .........................................................................................................................

4.다른 사람들은 내가...............................................................................................................

5.우리 엄마는...........................................................................................................................

6.나는................................................................................................................................공상을 잘 한다.

7.나에게 가장 좋았던 일은......................................................................................................

8.내가 제일 걱정하는 것은......................................................................................................

9.대부분의 아이들은.................................................................................................................

10.내가 좀 나이가 많다면........................................................................................................

11.내가 가장 좋아하는 사람(은)..............................................................................................

12.내가 가장 싫어하는 사람(은)..............................................................................................

13.우리 아빠는.........................................................................................................................

14.내가 가장 무서워하는 것은.................................................................................................

15.내가 가장 좋아하는 놀이는.................................................................................................

16.내가 가지고 있는 것 중에서 제일 아끼는 것은................................................................

17.내가 가장 가지고 싶은 것은..............................................................................................

18.여자애들은 ........................................................................................................................

19.나의 좋은 점은...................................................................................................................

20.나는 때때로........................................................................................................................

21.내가 꾼 꿈 중에서 제일 좋은 꿈은....................................................................................

22.나의 나쁜 점은..................................................................................................................

23.나를 가장 슬프게 하는 것은..............................................................................................

24.남자애들은 ........................................................................................................................

25.선생님들은..........................................................................................................................

26.나를 가장 화나게 하는 것은................................................................................................

27.나는 공부.............................................................................................................................

28.내가 꾼 꿈 중에서 가장 무서운 꿈은..................................................................................

29.우리 엄마 아빠는................................................................................................................

30.나는 커서.......................................................................................................................이(가)되고 싶다.

   왜냐하면..............................................................................................................................

31.내 소원이 마음대로 이루어진다면.......................................................................................

첫째 소원은.............................................................................................................................

둘째 소원은..............................................................................................................................

32.내가 만약 외딴 곳에 혼자 살게 된다면.................................................와 제일 같이 살고 싶다.

 

 


자기 긍정도 측정

                                                

                                                  2학년 (  )반  이름:  (           )

  자기자신에 대해 평소에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활동입니다. 다음의 25문제에 늘 그렇게 느끼고 있다고 생각하면 “그렇다”에 (0)표, 그렇게 느끼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면 “아니다”에 (0)표를 해 주세요. 사람마다 각자 다르므로 자기 자신에 느끼는 대로 답하면 됩니다.

                                                                   그렇다    아니다

1.나는 지금의 나와는 다른 사람이 되고 싶다.                        (     )   (     )

2.나는 학급에서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하기가 매우 어렵다.             (     )   (     )

3.만약 할 수만 있다면 나 자신에 대해 바꾸고 싶은 것이 많다.        (     )   (     )

4.나는 무슨 일이든 자신있게 결정할 수 있다.                        (     )   (     )

5.나는 친구들 사이에서 재미있는 친구로 통한다.                     (     )   (     )

6.나는 집에서 화를 잘 낸다.                                        (     )   (     )

7.새로운 환경에 익숙해지려면 시간이 많이 걸린다.                   (     )   (     )

8.나는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좋은 편이다.                         (     )   (     )

9.나의 부모님은 나에게 너무 기대가 크다.                           (     )   (     )

10.나는 친구들이 하자는 대로 할 때가 많다.                         (     )   (     )

11.나의 부모님은 나에게 너무 기대가 크다.                          (     )   (     )

12.나는 가끔 나 자신이 싫어질 때가 있다.                           (     )   (     )

13.나는 고민거리가 많다.                                           (     )   (     )

14.나보다 어린 사람들은 내 말을 잘 듣는다.                         (     )   (     )

15.나는 나를 믿지 않는다.                                          (     )   (     )

16.나는 집을 뛰쳐나가려고 생각한 일이 가끔 있다.                   (     )   (     )

17.나는 학교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를 때가 있다.                (     )   (     )

18.다른 사람에 비해 나는 잘 생긴 편이 아니다.                      (     )   (     )

19.나는 말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그대로 말해버린다.                 (     )   (     )

20.나의 부모님은 나를 인정해준다.                                  (     )   (     )

21.내 주변의 사람들은 나를 별로 귀여워하지 않는다.                 (     )   (     )

22.평소에 부모님은 나에게 내가 들어줄 수 없는 요구를 한다.         (     )   (     )

23.나는 가끔 학교에서 공부할 기분이 나지 않는다.                   (     )   (     )

24.나는 내가 해야 할 일을 신중하게 고민하지 않는다.                (     )   (     )

25.나는 믿음직하지 못한 사람이다.                                  (     )   (     )  

표 1)

출처 : 킴 스 심 리 연 구 소
글쓴이 : 따르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