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Andrea Mantegna(伊,1431-1506)◈The Lamentation over the Dead Christ(1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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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테냐의 '죽음의 그리스도'
15세기 르네상스가 무르익어 갈 무렵,
이탈리아는 여러 공국으로 분열되어 있었다.
각 지역의 통치자들은 혈통이 아니라 군사력이나 부를 쌓아 그 자리에
이르렀으므로 자신들의 지배체제를 굳히는 일은 늘 화급한 일이었다.
이를 위해 결혼 동맹이나 외교적 제휴도 마다하지 않았으나
무엇보다 명성있는 화가들의 작품을 통해 자신과 가족의 이미지를
고양시키는 일은 가장 확실한 방법 중의 하나였다.
그래서 당대 실력자의 수준은 그가 얼마나 유능한 미술가들을
고용하느냐의 정도에 달렸다고도 말할 수 있겠다.다빈치,벨리니,
알베르티 같은 거장들이 배출될 수 있었던 것도 이런 토양에서였다.
파도바 출신 만테냐(1431∼1506) 또한 북이탈리아 만토바공국의
후작인 곤차가를 후견인으로 하여 두칼라궁의 천정 프레스코화 등
많은 걸작을 남길 수 있었다.하지만 그의 가장 위대한 업적은
하나의 인물이나 사물에까지 원근을 적용하는
단축법을 혁명적으로 고안해 냈다는데 있다.
우첼로나 엘 그레코에 의해 원근법이 그림 속에 살아나고 있었으나
대담한 단축법의 시행은 역시 만테냐를 기다려야했던 것 같다.
사실 ‘죽음의 그리스도’(1480)가 그려질 무렵에는 콜럼버스가
대서양 항해(1492)를 시작했고 같은 시대를 살았던 다빈치는
하늘을 나는 비행기를 꿈 꿀 정도로 탐험과 혁명의 기운이 높았던 시절이다.
위에서 내려보는 듯한 이 그림은 크고 두툼한 두 발을 시점의
출발로 하여 몸통은 단연 단축시켰는데,
거의 발 만한 머리가 화면 뒤를 지탱하고 있다.
그럼에도 머리끝을 소실점으로 한 피라미드 구도는
원근의 효과를 내려는 의도가 분명하다.
조각가답게 손으로 만지듯 구축적으로 그린 몸체는
살 밑의 단단한 골격이 역력하고 몸을 덮은 세마포의
물결치는 듯한 주름은 로마풍의 조각을 연상시킨다.
탄탄한 발과 손등에는 상흔도 뚜렷한 못자국이 아프기만 한데,
어쩌면 만테냐가 진정 보여주고 싶은 곳은 이들 상처와
심연의 슬픔을 안은 그리스도의 얼굴인지도 모른다.
머슴 같은 예수님의 모습에서 오히려 격 높은 인간의
진실과 겸허를 보는 것은 어인 일인가.
로마 후기의 목자상도,비잔틴 교회 제단 위에 그려진 제왕적 위엄의 예수상도,
그렇다고 그룬발트의 뒤트는 듯한 고통의 형상도 아닌데
이 절망과 같은 죽음의 그림은 도리어 숭엄함과
장대한 죽음의 승리까지를 느끼게 한다.
그것은 차라리 인간의 약함에서 믿음의 강함을 발견하려는 만테냐의 신앙 고백으로,
그도 르네상스 당대의 화가들처럼 신을 버린 인간이 아니라
오히려 인간 속성의 진실에서 그의 숨결을 들으려는 것 같다.
죽음에서 새롭게 태어나는 생명의 역설을 이 그림은 다시 상기시키고 있다.
‘…한 알의 밀이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마태복음 12:24)
이 석우/경희대교수·서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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