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 향기/Working together

2005년 베스트 상품 정리

인생멘토장인규 2008. 10. 19. 08:21

2005년 올 한해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이 맘 때 즈음이면 여기저기서 올 한 해를 정리하기 위한 활동이 한창이다. 이에 오늘은 2005년 동안 세계적으로 사랑 받았던 베스트 상품들을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올 여름 국내 기업이 만든 제품 중 판매량 1억대를 넘는 베스트셀러 제품들이다. LG필립스LCD는 지난 7월 10인치 이상 대형 LCD 누적 생산량이 1억대를 돌파했고, LG전자도 지난 1994년 생산을 시작한 CD롬 드라이브를 비롯, 컬러TV, 모니터, 휴대전화기가 1억대 이상 판매되었다. 삼성전자도 10인치 이하 중•소형 LCD 누적 생산량이 1억대를 넘었고, 휴대전화기의 경우에는 연간 생산량이 올해 사상 처음으로 1억대를 넘어섰다고 한다. 이외에도 한국야쿠르트의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연간 판매량이 2억개 이상), 진로의 참이슬 소주(매월 1억 병 이상 판매), 농심의 신라면(연간 판매량 5억 개 이상) 등이 있다.

다음으로 비즈니스위크가 뽑은 베스트 상품도 눈 여겨 볼만하다. 여기에는 무선인터넷 접속 기능의 코닥 디지털카메라 "이지셰어-원", 집에 있는 TV에 설치해 놓으면 자신의 노트북PC를 들고 세계 어디를 가든지 안방 TV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는 슬링미디어의 "슬링박스", 표면에 이름이나 원하는 문구를 새길 수 있는 "엠엔엠즈 초콜릿", 177마력의 GM 미니 컨버터블카 "폰티악 솔스티스", 금값과 금리를 연동시킨 에버뱅크의 "금 CD(양도성예금증서)" 등이 선정됐다.

한편, 일본의 닛케이 트랜드에서도 히트 상품 베스트를 발표했는데, 그 상품들은 진보된 IT서비스, 건강, 편리함이 접목된 것이 특징이다. 아이팟 나노, 아이치 만박, 블로그, 닌텐도 DS, 윌콤(휴대폰) 정액플 랜, 휴대폰 착신음 풀(Full), 스팀調理器 (오븐렌지), NANA, 대지진 발생시 귀가지원 지도, 한천(寒天) 의 10가지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베스트 상품은 다양한 기관에서 발표를 했는데, 그 중에서삼성경제연구소가 제시한 10대 히트 상품은 청계천, 블루오션 전략(서적), 위성DMB폰, 주식형 간접투자상품, 이종격투기 K-1, 억척녀 주인공 드라마(금순이.삼순이.맹순이), 카트라이더(온라인 경주게임), 내비게이션, 영화 웰컴 투 동막골, 블로그이다.

이상의 내용에서 알 수 있는 것은 2005년 동안에는 올 초에 예상한대로 사람들이“디지털 노마드”로서 활동하기 쉬운 IT 기술의 상품들이 인기를 얻었으며, 엔터테인먼트 및 레저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점점 증대되었다는 것이다. 앞으로 다가올 2006년의 화두는 또 무엇이 될지 유추하고 고민해 보는 것은 마케터의 몫이 될 것이다.

* 마케팅 트렌드 리더! 황수경 

 

2006-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