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의 심리사회 성격이론
-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의 심리사회 성격이론 에릭슨의 생애 1. 주요개념 2. 성격이론 3. 성격발달이론 4. 심리치료에의 공헌 5. 심리평가에의 공헌 6. 이론의 평가 7. 건강한 성격 ▷Erikson의 생애 Erikson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l902년에 태어났다. 실재로 그의 부모는 덴마크 사람들이었으나, 에릭슨이 출생하기 전 부모가 별거한 몇 달 동안 그의 어머니는, 친구들이 있는 프랑크푸르트에 와서 있다가 아기를 낳았다. 얼마후 아버지가 사망하자 어머니는 그곳에서 혼자 에릭슨을 키웠다. 그러다가, 에릭슨이 세 살 때에 유태인 소아과 의사와 재혼하였다. 덴마크계의 혈통을 가지면서 유태계 계부 밑에서 성장하게 된 에릭슨은, 어쩌면 운명적으로 자아정체감의 문제에 골똘히 파고들게 되어 있었던 것인지도 모른다. 에릭슨은 소년 시절에 아주 뛰어난 학생이었다. 그는 우수한 성적을 보였는데, 특히 고대의 역사와 미술을 좋아했다. 그는 틀에 박힌 학교분위기를 좋아하지 않았다. 에릭슨은 학교를 졸업하자,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유럽을 일년간 여행하였다. 당시 독일 사회는 청년들이 자아를 찾아 방황하고 노력하는 것을 묵인하는 그런분위기 였다. 에릭슨은 방랑하는 예술가처럼, 자신을 찾기 위해 구라파 일대를 유랑하였다. 25 세가 되어서야 안나 프로이드와 도로시 버링함이 운영하던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게 되었다. 27세에 에릭슨은 미국의 미술가이며 작가인 죠안 서슨과 결혼해서 가정을 이루었다. 그후 히틀러의 반 유태 정책으로 인하여 유럽을 떠나 보스톤쪽으로 옮겼다. 그는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심리학 연구자로 일했으며, 그후 3년간은 예일대학교의 인간관계연구소에서 일했다. 이 시기 동안에, 그는 1)아동의 공간적, 놀이 행동에서 보여지는 사회적 모델의 의 개념을 설정하였으며, 2) 자아의 발달을 지속적인 과정으로 파악하고. 3)시공간속의 인간에 대해서 문화인류학적 의문을 가지게 되었으며, 4) 그로 인해서 현지조사차 인도로 건너가서 인간 간디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에릭슨의 가장 중요한 저서는 <아동기의 사회>이며 이 책에서 그는 생애 발달의 8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문화권에 따라 다소간의 차이는 있지만, 보편적으로 8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다른 두 개의 저서는 <청년 루터>와 <간디의 진리>인데, 이 저서에서 그는 역사적 자료를 정신 분석학적 통찰력으로 조명하고 있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그의 탁월한 통찰력으로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론화했다. 프로이드의 징신분석학적 개념이 실은 고대의 희랍신화에서 발생된 것이 많은 데 반해 에릭슨의 개념은 시, 민속 그리고 일상생활의 지혜를 참조하고 있다.그러나 기본적으로는 프로이드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그의 새로운 이론을 전개했다. 에릭슨은 아무런 공식적 학위가 없는 데도 불구하고, 예외적으로 하버드 대학에 교수로 임용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1. 주요개념 ◇ 발달 단계의 확장 ◇ 자아 강조 : 자아는 성격의 독립적인 부분이다. ◇ 성격형성에 문화, 사회, 역사가 미치는 영향 인식 1) 자아심리학 Freud에 있어 성격의 지배세력은 원욕(id)이었지만, Erikson(1963)은 자아에게 더 큰 역할을 허용함. 인간의 현실적 행동에서 보여지는 모습 즉 자아의 분석에 치중하였다. 2) 인성발달의 과정 에릭슨의 인성발달은 개인의 세가지 요소, 즉 생물학적 요소, 자아, 사회의 집단 구성 원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 생물학적 과정, 자아과정, 그리고 사회적 과 정 등과 같은 조직과정에 의해서 개체의 인성발달은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3) 아이덴티티(Identity) 자기의 연속성, 단일성 또는 독자성, 불변성. -"개인의 동일성에 대한 의식적 감각(Erikson, 1968)" 4) 미덕(virtue) 기본적인 인간의 힘- 갈등들을 성공적으로 해결한 결과들이며, 인간의 적응에 필요한 것. -"미덕은 활성화되는 중요한 것, 무엇에 대한 정신이다.(Evans, 1969, p.17)" 5) 인생주기(Life Cycle) 전 생애에 걸친 발달 과정을 8단계로 나누어 설명함. *후성설: 개인의 성장과정에서 맞이하게 되는 각 발달단계마다의 바람직한 발달과업과 비 바람직한 발달과업간의 대립과정을 어떻게 조절하고 극복하느냐에 따라 다음 단 계에의 발달이 결정된다. 2. 성격이론 에릭슨은 출생에서 사망까지의 인간의 생애는 신체적/심리적으로 성장하는 유기체와 사회적 영향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며,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적 변화, 사회적, 역사적인 요인을 배경으로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최대의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은 자아라고 보았으며 프로이드와는 대조적으로 자아를 자율적인 성격구조로 보았다. 그는 생애주기를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를 통하여 나타나는 자아의 특성에 촛점을 맞추고 이러한 인간발달은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이라는 가정을 세웠다. 인생주기의 각 단계는 이 단계가 우세하게 출현되는 최적의 시간이 있고 그리고 모든 단계가 계획대로 전개될 때 완전한 기능을 하는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다시말해 인생주기의 각 단계에는 그 단계에 따른 생리적인 성숙과 개인에게 부과된 사회적 요구로 부터 발생하는 위기가 수반되며, 성격은 이러한 과업이나 위기가 어떤 식으로 해결되는 가하는 방법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3. 성격 발달이론(8단계 이론) ◇ epigenetic 인간의 발달 단계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하지만 유전적으로 결정된 단계가 현실화되는 것은 사회적 혹은 환경적 힘에 의해서이다. ◆ crisis(危機) 각 단계의 특정한 갈등에 대처해야 한다. 전환점turning point 진보와 퇴행, 통합과 지체를 결정하는 순간들 "moments of decision between progress and regression, integration and retardation" - 조망의 급격한 변화가 있다. - 취약한 시기 - 새로운 힘을 얻을 수 있는 시기 - 새로운 환경의 요구가 있는 시기 위기를 긍정적으로 해결해야 성격이 정...
출처 : Daum 지식
글쓴이 : 용지니요님 원글보기
메모 :
'心理야 노올자! > 심리야 이리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심리학이론 73가지 (0) | 2009.11.13 |
---|---|
‘플래쉬백’(flashback)' (0) | 2009.11.13 |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8단계 (0) | 2009.11.02 |
성격장애(Personality Disorders) (0) | 2009.10.30 |
REBT 교리의 초석 (0) | 2009.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