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인찍인 비행 청소년들을 만날 때 ,마음에 담아두는 점들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선생님께서는 어떠한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요청하신 것이 아니라 개괄적인 지도 원칙에 대해 말씀하고 계시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원칙에 대해 말씀 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일반적인 이야기로 시작할까 합니다.
첫째,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 욕구불만을 해소할 수 있는 길을 터주시는 역할이 중요합니다. 현재 우리 아이들은 많은 것을 금지당하고 있으니까요. 이러한 이들의 심리적 불안은 부적응 행동을 하도록 만든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아이들의 발달상의 특징을 이해하시고 비현실적인 요구는 승화시킬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시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둘째, 청소년기에 느끼는 강한 소속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셔야 합니다. 과도기에 놓여있는 청소년들은 어떠한 발달시기에서보다 강하게 소속감을 느낍니다. 그래서 이를 채우기 위해서 비행집단과도 어울리는 등의 과오를 범하게 되기도 하지요. 이들에게 가정이나 학교, 사회에서 이들을 받아주시고 교사가 이들을 인정하여 부모-청소년-친구-교사 사이의 강한 연대감을 느끼도록 조성해 주시는 것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셋째, 자아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일입니다. 상담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통찰력과 능력을 길러주는 데 있습니다. 이 목적을 좀 더 일반화한다면 생활지도의 목적이 될 수 있고, 교육의 목적도 될 수 있겠지요. 이 시기에 자신을 찾아 나가는 과정을 잘 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업을 해주어야 하겠습니다.
넷째, 성취의욕을 향상시키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학교 내 지도에서 각자의 장점과 특기를 살려내어 성취경험을 하도록 도와주게 되면, 자신의 능력과 행동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되고, 창의적인 활동에 도전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되는 것이겠지요.좋아하는 과목에 대한 학습이나 특별활동을 장려하여 능력발휘의 기회를 주고, 성취의욕을 높여주어야 합니다.
다섯째, 사고력을 함양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현재 우리 아이들이 과거의 청소년들에 비해 부족한 것이 바로 이러한 사고력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현실을 지각하고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정확히 파악하여 그 해결책을 모색하는 힘을 청소년기에 기르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현실사태에 대해 대항하는 사고력을 함양시켜, 문제사태에 대한 정확한 지각과 판단력, 통찰력을 기르도록 도움을 준다면 비행문제는 조기에 해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여섯째, 타인에 대한 이해심을 키우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사회적인 존재로서 사회 속에서 서로 자극하고 반응하며 살도록 되어 있습니다. 보내온 자극을 받아들이고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사회적 상호작용의 특징이 결정되는데, 좋은 인간관계, 좋은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반응을 의도하는 대로 전달할 수 있는 기술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일곱째, 감사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여야 하며 이를 표현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대인관계에서 타인에게 호의를 보이고, 타인의 호의를 감사히 생각할 줄 아는 마음을 길러 주어야 할 것입니다. 감사하는 마음에서는 동료를 괴롭히려는 마음은 생겨나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그들을 도와주고, 성장하려는 모습이 있을 것입니다.
여덟째, 목표의식을 갖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우리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하여 노력할 때에 의미 있는 인생을 살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요. 자신의 적성을 알고, 이를 바탕으로 현실성 있는 목표를 갖도록 배려하셔야 할 것입니다.
이제까지 열거한 내용은 다분히 추상적인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추상적인 개념을 마음과 머리에 지니고 학생들을 대할 때에 그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제공하여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되며, 아울러 비행문제도 감소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밖에도 선생님께서 생각하시고 계신 더 좋은 내용이 있을 줄로 압니다. 서로 공유하여 학생상담과 지도에 함께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 있으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