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혼다 켄의 '해피리치'] 부자들의 행동패턴
[한경비즈니스 2005-06-05 23:51] 빠른 결단ㆍ실행…‘성공확신’ 중요
나는 20대 초반 어느 멘토에게 들은 말로 인생이 바꿨다. 그 말이란 “너는 죽을 때 묘지에 ‘아무것도 도전하지 않고 무난하고 심심한 인생을 보낸 자, 여기 잠들다’고 적히길 바라냐, 아니면 ‘많은 도전을 해 실패도 성공도 겪어본 자기다운 인생을 보낸 자, 여기에 잠들다’고 적히길 바라냐, 그것을 지금 당장 결정하라”는 것이었다. 대학졸업 후 취직을 할까, 창업을 할까 고민하던 나는 이 얘기를 듣고 창업하기로 결심했다. 그 결과 다양한 경험을 쌓아 행복하고 풍요로운 인생을 실현할 수 있었다. 우리들은 인생이 길다고 생각해 즉시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미룬다. 그러나 ‘내일 결정하면 돼’라고 생각하는 새 인생은 빠르게 지나가 버린다. 행복한 억만장자는 결단을 내리는 것을 중요시 여긴다. 행복한 억만장자의 결단력과 추진력에 대해 알아보자.
행복한 억만장자는 ‘결단’이 성공의 열쇠라고 생각한다. 일본의 억만장자 조사에서도 억만장자 2명 중 1명이 ‘결단하는 게 성공의 열쇠’라고 답했다. 신속하게 상황판단을 하고 최종적으로 자기가 결단을 내리는 것을 행복한 억만장자는 대단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내가 만난 행복한 억만장자도 거의 대부분이 모든 일을 재빨리 결단했다. 가령 레스토랑에 들어서자마자 바로 주문을 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들의 빠른 결단력을 보고 놀란 게 한두 번이 아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빨리 결단하는 습관을 가졌기에 큰일이나 중요한 일도 그리 미루지 않고 결단을 내릴 수 있다. 그러나 보통사람들은 여러가지가 신경 쓰여 빨리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 신속하게 결단을 내릴 수 있으려면 왜 결단을 내리지 못하는가를 알아야 한다. 이제부터 보통사람들이 결단을 내리기 힘든 5가지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 바로 결정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 많은 사람이 지금 바로 결정하지 않고 결단을 미룬다. 지금은 결정할 때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좀더 자세한 정보를 얻은 후에 결정하겠다는 사람도 있다. 어떤 이유에서든 지금 바로 결정하는 게 중요하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하지만 결단을 미루는 사람도 그 순간 자신이 중요한 결단을 내리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그것은 바로 ‘지금 결정하지 않겠다’는 결단이다. 그리고 결단한 그 내용에 알맞은 인생을 살아간다.
▷ 진지함이나 열정이 없다 = 쉽사리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고 느낀다면 그 주제에 관해 진지하고 열정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것인지를 체크해 보라. 가령 회사를 그만두고 사업을 시작하는 것을 결단하기 힘들다면 자신이 진정으로 사업을 하고 싶은지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그냥 왠지 모르게 사업을 해보면 좋겠다’는 식이라면 창업을 결정 못하는 게 당연한 일이다. 결단은 큰 에너지가 필요하다. 진지함이나 열정 없이는 에너지가 생기지 않으므로 결단을 내릴 수 없다.
▷ 결단 후의 이미지가 명확하지 않다 = 지금 결단하는 것으로서 얼마나 미래의 가능성이 넓어질까 명확히 이미지화되지 않는다면 결단을 내리기란 힘들다. 결단은 새로운 가능성으로 가는 문을 여는 것이다. 그러나 그 문 너머에 어떤 세계가 기다리고 있는지 확실히 볼 수 없다면 일부러 새로운 문을 열려는 시도, 혹은 힘은 생기지 않는 법이다. 우리는 보통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것보다 지금 그대로의 하루하루를 이어가려는 성향이 훨씬 크고 강하다. 조금은 따분해도 어느 정도 앞을 내다볼 수 있는 현재의 인생이 안심할 수 있고 마음이 놓이기 때문이다.
▷ 외부의 비난이나 실패를 두려워한다 = 결단하는 것은 어떤 하나를 고르고 그 이외의 것은 모두 버리는 행위다. 이때 타인의 비난 또는 실패를 두려워하면 쉽사리 결단을 내릴 수 없다. 그리고 해답을 얻어내기 위해 판단의 재료가 되는 정보를 많이 모으는 것에만 의식을 집중해 버린다. 그러나 어느 정도 정보를 모아도 비판이나 실패의 위험이 제로가 되기란 힘들다. 결단의 본질은 타인의 비난이나 실패의 위험을 감수하고 뭔가를 버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 의식을 집중하지 않는다 = 결단 내리기를 가능한 피하려고 할 때 우리들은 보통 다른 것에 집중하며 기분전환을 꾀한다. 일례로 다른 일로 바쁘게 생활해 결단을 내릴 만한 여유의 시간이 없다. 그러나 사실은 결단을 내리지 않기 위해 그런 상황을 자신 스스로 만들어내는 것이지만, 자신은 ‘바빠서 생각할 시간이 없으니 결단을 못내리는 것’이라고 변명한다. 진정 결단을 내리려는 사람은 아무리 바쁘다 할지라도 결단을 내리는 것을 우선시하고 절대 미루지 않는다. 다른 일로 바빠서 결단을 내릴 수 없을 때는 왜 결단을 하는 것을 우선시하지 않는가를 생각해 보길 바란다.
그럼 어떤 점에 신경 쓰면 빨리 결단을 내릴 수 있을까. 결단을 미루는 여러 변명을 뛰어넘어 실제 행동에 옮기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게 동기 부여를 하는 게 필요하다. 우선 최고의 인생을 구체적으로 이미지화하자. 자신의 꿈이나 비전을 가능한 구체적으로 이미지화하면 그것을 실현하고 싶다는 힘이 솟아난다. 이 플러스 에너지를 온몸으로 느끼면 추진력을 높일 수 있다. 이미지화할 때는 사진이나 그림 등 실제로 눈에 보이는 것을 활용하는 게 좋다. 이상향의 집이나 갖고 싶은 물건 등 최고의 인생을 연상시킬 수 있는 사진 등을 잘라 스크랩하는 식이다. 또 현 상태의 문제점을 확실히 알자. 우리는 일상 혹은 현재 문제를 보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문제점을 잘 알면 기분이 좋지 않아서다. 그러나 실상은 그 문제를 직시하는 게 효과적이다. 결단하기 위해서는 나쁜 기분도 중요한 힘의 하나로 작용한다.
지금 이대로라면 어떤 인생이 기다리고 있을지 이미지화하자. 만약 아무것도 결단을 내리지 않고 지금 이대로의 인생이 이어진다면 10년, 20년 후에 ‘나는 어떤 인생을 살게 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이미지화해 보자. 이는 현재의 문제점을 직시하는 것보다 혹독할 수 있다. 인생은 생각보다 짧다. 미래를 구체적으로 이미지화해 ‘이런 삶은 싫다’고 느끼면 인생을 바꾸려는 힘이 생겨난다. 또 일상생활에서 작은 결단을 빨리 내리자. 결단은 습관이다. 때문에 평상시 작은 결단으로 연습해 보면 뭐든 재빨리 결단할 수 있다. 방청소나 짐정리도 괜찮다. 주변에서 응원을 받는 것도 좋다. 주위 사람의 힘을 빌리는 것도 결단을 내리기 위해 좋은 방법이다. ‘당신이라면 분명 성공할거야’는 말을 들으면 용기가 생긴다. 왠지 의욕이 사라졌을 때 이런 주위의 관심을 느끼면 초심을 다시 떠올릴 수도 있다.
번역 = 김성은ㆍIBEA 혼다 켄 콘텐츠 R&D담당 팀장 (www.moneyq.co.kr)
-----------------------------------------------------------------------
[ 돋보기 / 행복한 억만장자의 세계관 ]
5년 후 ‘나’, 상상만으로도 값져
행복한 억만장자는 나름의 독특한 세계관을 갖고 있다. 때문에 뭔가를 결정할 때도 빠르게 결론을 내린다. 행복한 억만장자의 세계관을 습득함으로써 우리도 결단을 잘 할 수 있게 된다.
▷ 인생은 바로 지금이 전부다 = 행복한 억만장자는 인생이란 ‘지금 이 순간’이라는 걸 알고 있다. 지금을 100% 살아가는 그 충만함ㆍ행복감이 미래에도 고스란히 연결된다고 본다. 행복한 억만장자에게 ‘내일 지구가 망한다면 뭘 하겠는가’라고 묻었을 때 대부분은 ‘지금 하는 것을 그대로 하겠다’고 대답했다. 그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미루지 않고 실행하는 하루를 보내고 있다. ‘내일이 있다’고 생각하며 그냥 시간을 보내고 하루를 끝내는 삶과 매일이 ‘인생의 마지막날’인 것처럼 느끼며 진지하게 살아가는 삶과는 같은 큰 차이가 있다.
▷ 어떤 길을 선택해도 실패는 없다 = 보통사람들이 쉽사리 결단을 내리지 못하는 이유는 실
패를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행복한 억만장자는 인생에는 다양한 체험이 있을 뿐 ‘실패’란 없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어떤 길을 골라도 마지막에는 목적지에 당도한다고 믿는다. 때문에 오른쪽 길 혹은 왼쪽 길을 선택할 때도 보다 즐거울 것 같은 길을 망설임 없이 선택한다. ‘인생에 실패란 없다’는 믿음이 보다 순조롭게 한걸음을 걷도록 한다. 그러다 보면 새로운 세계가 열려 실제로 인생이 좋은 방향으로 열리기 시작한다.
▷ 생각한 대로 미래를 만든다 = 행복한 억만장자는 정기적으로 5년 또는 10년 후의 자신을 떠올려보며 이 상태로 살다 가장 크게 후회할 게 뭔지를 생각한다. 또 그런 후회를 안 하도록 지금 바로 새로운 행동을 취한다. 20살에 어떤 멘토에게 가르침을 받아온 나도 10년 후 무엇을 가장 후회할지에 대해 생각해봤다. 그리고 ‘영어와 사업을 마스터 못한 것’을 후회할 것이라고 생각한 나는 영어와 사업 관련 지식을 20대에 철저히 배웠다. 그리고 그것이 지금의 인맥이나 사업으로 연결됐다. 행복한 억만장자는 미래는 자신의 힘으로 만든다고 믿는다. 생각한 대로 인생을 실현하는 요령은 5년 후, 그리고 10년 후를 상상하고 미리 후회하는 것이다. |
2005-06-10
'지혜의 향기 > 유익하고 재미난 스크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의 100大 개인 홈페이지 (0) | 2008.11.04 |
---|---|
사진으로 본 담배의 역사 (0) | 2008.11.04 |
경조사때 바른 한문표기 (0) | 2008.11.03 |
2005 퓰리처상 기획취재 사진 부문 수상작 (0) | 2008.11.03 |
일본에 사는 한국인이 바라 본 독도문제 (0) | 2008.11.03 |